666 0

전자책 상호작용 특성 및 전략 연구

Title
전자책 상호작용 특성 및 전략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Analysis and Strategies of interaction of e-book
Author
김지선
Alternative Author(s)
Kim, Ji Sun
Advisor(s)
박기수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으로 전자책에 대한 접근성이 개선되면서 전자책 시장은 조금씩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전자책에 대한 인식은 과거의 정의에 머물러 있다. 이러한 결과는 전자책에 대한 공급자들의 이해가 부족하여 발생한 측면이 큰데, 그동안 보급되었던 전자책의 대부분이 종이책을 기반에 두고 전자문서 형태로 내용을 옮기거나 부가적으로 멀티미디어 요소를 추가한 형태로 구성하였기 때문이다. 전자책은 문자 중심의 문화로는 설명하기 부족하다. 왜냐하면 전자책은 멀티미디어를 결합하여 재탄생한 복합콘텐츠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자책에서의 독서는 단순히 문자를 읽는 것만이 아니라 스크린을 통해 콘텐츠를 관람하는 것과 동일하며, 콘텐츠를 체험하고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새로운 방식의 읽기 매체인 것이다. 이러한 독서는 종이책에서 말하는 ‘책을 읽는다.’는 관점에서의 독서와는 차이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관점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활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갖고 전자책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 전자책 상호작용 양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전자책에서 보이는 상호작용 유형은 크게 콘텐츠와 향유자, 콘텐츠와 콘텐츠, 향유자와 향유자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콘텐츠와 향유자간의 상호작용은 가장 기본이 되는 유형으로 향유자는 간단한 터치를 통해 콘텐츠와 교류한다. 콘텐츠와 콘텐츠간의 상호작용은 향유자의 개입 없이도 콘텐츠끼리 필요한 정보를 주고받는 유형으로 향유자는 자신의 사용 경험을 서비스 형태로 되돌려 받게 된다. 마지막으로 향유자와 향유자간의 상호작용은 소셜 네트워크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유형으로 향유자는 이러한 과정 속에서 보다 주체적으로 콘텐츠를 즐기게 된다. 이러한 유형은 전자책 상호작용 양상을 모두 포괄할 순 없지만 전자책에 대한 이해의 측면에서 향후 전자책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유니닥스 커넥티드 러닝 솔루션 사례를 논의하였다. 커넥티드 러닝 솔루션은 문서를 기반으로 교사와 학생이 교류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수업을 진행하며 서로가 작성한 필기 데이터를 교환하고 클리커 문서를 통해 수업에 대한 이해와 반응을 점검하여 최종 결과를 PDF 문서로 남긴다는 점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전자책의 미래의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전자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고 앞으로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기술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구성이 나오길 기대한다. 전자책은 ‘책’이라는 과거의 유물이 아닌 미래 지향적 콘텐츠라는 걸 명심한다면 전자책 콘텐츠가 꿈꿀 수 있는 가능성은 더할 나위 없이 원대해질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78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53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CULTURE INDUSTRY[E](문화산업대학원) > CULTURE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