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9 0

재량적 발생액, 발생액의 변동성 및 가치관련성

Title
재량적 발생액, 발생액의 변동성 및 가치관련성
Other Titles
Discretionary Accruals, Accruals Volatility and Value Relevance
Author
김옥선
Alternative Author(s)
JIN, YUSHAN
Advisor(s)
정석윤 교수님, 수고 하셨습니다.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내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자가 의도적으로 조정하는 재량적 발생액의 크기, 발생액의 변동성를 측정하고 , 이에 따라서 자본시장에서 이익조정의 가치성, 발생액의 변동성의 가치관련성이 될 수 있는가를 검증하였다. 즉, 재량적 발생액과 발생액의 변동성을 통해 이익조정으로 인하여 이익정보의 상대적 가치관련성이 달라지는지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익을 주가로 설명하면, 가치관련성 있다고 하는데 , 그 이익이 혹시 나쁜 이익조정 되거나 발생액의 질이 나쁘면 혹시 가치관련성 어떻게 되냐 살펴본다. 이익조정이 가치관련성을 가지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재량적 발생액을 통해 이익조정의 크기가 보이고 있다. 연구표분은 2007년부터 2012년까지 1,862개 기업에 대해 이익조정와 발생액의 변동성을 구성하기 위한 표본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이익가치성관련성의 방법론은 (Jones 1991; Dechow et al. 1995; Kothari et al.2005등)이고, 발생액의 변동성은 DD, Francis, Pae을 따라 진행하였다. 본 연구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재량적 발생액과 기업가치 사이에는 음(-)의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즉, 이익조작 클수록 가치관련성이 감소 할 것이다. 또한, 발생액의 변동성과 기업가치 사이에는 양(+)의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발생액의 가치관련성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재량적 발생액과 발생액의 변동성을 통한 이익조정, 가치관련성, 주가등을 연계하여 이익조정과정중에 가치관련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76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52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CCOUNTING(회계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