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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에 따른 만족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에 따른 만족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the Effect of Gratification from Use Motivation of Social Media on Advertising Attitude: Focused on the China's We Chat Moments Advertising
Author
여명
Alternative Author(s)
LU, MING
Advisor(s)
한상필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위쳇이라는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와 위쳇에 대한 만족도, 그 만족도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 가설은 위쳇 이용 동기가 위쳇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1: 엔터테인먼트 동기가 높을 수록 위쳇에 대한 만족도가 더 클 것이다. 가설 1-2: 대인관계 동기가 높을 수록 위쳇에 대한 만족도가 더 클 것이다. 가설 1-3: 자기확인 동기가 높을 수록 위쳇에 대한 만족도가 더 클 것이다. 가설 1-4: 정보담색 동기가 높을 수록 위쳇에 대한 만족도가 더 클 것이다. 두 번째 가설은 위쳇에 대한 만족도가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즉, 위쳇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수록 이용자의 광고태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이용동기, 만족도 및 광고태도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위쳇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충 334명의 설문지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문석 방법은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빈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쳇 이용 동기는 ‘정보탐색 동기’,’엔터테인먼트 동기’, ‘자기확인 동기’,’대인관계유지 동기’로 나타났다. 둘째, 위쳇 이용 동기가 위쳇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다소 차이가 나타났다. 즉, 정보탐색 동기, 대인관계유지 동기, 자기확인 동기, 엔터테인먼트 동기 모두 위쳇에 대한 만족도에 유의미(p≤ .001)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위쳇에 대한 만족도는 광고태도에 영향력을 미쳤다. 이는 위쳇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록 광고태도는 높아진 다는 의미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55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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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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