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8 0

제휴네트워크에서의 중심성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

Title
제휴네트워크에서의 중심성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entrality in Alliance Networks on Innovation Performance: Focused on Moderating Effects of Alliance Partner Diversity
Author
이종찬
Advisor(s)
박병진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과거에 다수의 기업들이 타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자신들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끊임없는 혁신을 추구하였다. 하지만 최근 기업 경쟁 구도가 개별 기업에 집단 간의 경쟁으로 변화하면서 제휴네트워크에서의 성과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기존연구에서는 제휴네트워크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제휴네트워크에서의 기업의 영향력과 위치를 나타내는 중심성과 혁신성과에 대한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하지만 중심성과 혁신성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첨단산업을 대상으로 제휴네트워크의 구조변화를 살펴보고 기업의 중심성이 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칠 때, 조절변수로써 제휴파트너의 다양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독립변수인 기업의 중심성은 사회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하여 3가지 중심성을(연결중심성, 매개중심성, 근접중심성) 측정하였다. 종속변수인 혁신성과는 특허수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조절변수인 제휴파트너의 다양성은 허핀달 지수를 사용하여 기능적 다양성과 지리적 다양성으로 2가지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네트워크 분석과 실증분석으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로, 제휴네트워크 구조분석에서는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하여 제휴네트워크 상의 중소, 중견기업들에게 많은 변화가 일어났지만 네트워크의 중심을 구성하고 있는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는 큰 변화 없이 유지되거나 더욱 강화되었다. 두 번째로, 실증분석에서는 다중공선성이 발생한 근접중심성을 제외한 연결중심성이 혁신성과에 주는 영향은 기존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정(+)의 영향을 나타났지만 매개중심성은 기각되었다. 조절변수로 쓰인 제휴파트너의 다양성에서 기능적 다양성은 연결중심성과 혁신성과간의 관계에는 정(+)의 영향을 주었으나 매개중심성과 혁신성과간의 관계에는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되는 결과로써 지리적 다양성은 연결중심성과 혁신성과간의 관계에는 부(-)의 영향을 주었으나 유효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하지만 매개중심성과 혁신성과간의 관계에는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네트워크 분석을 통하여 국내첨단산업의 제휴네트워크 구조를 더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국내 제휴네트워크의 특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기업의 중심성과 혁신성과와의 관계에 조절변수로써 제휴파트너의 다양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기존 연구의 미흡점을 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공헌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국내 첨단산업의 제휴네트워크의 구조변화를 연구함으로써 국내 산업의 특성을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좀 더 체계적으로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제휴네트워크에서의 기업의 영향력이 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파트너의 지리적, 기능적 다양성의 조절효과가 실증적으로 검증됨으로써 기존에 기업의 중심성과 혁신성과의 관계에만 초점 맞춰진 기존연구를 확장 시켰다. 셋째, 제휴파트너 선정 시, 자신의 기업이 속해있는 제휴네트워크내의 위치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51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80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