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 0

정보 공유 촉진 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정보 공유 촉진 전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a Strategy for Improving Information Sharing: Acrossing Formal and Informal Information Systems
Author
박준용
Alternative Author(s)
Park, Joon Yong
Advisor(s)
신민수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3파트의 구성과 의의를 갖는다. 첫 번째, 정보 공유 연구에 대한 문헌 연구로써, 시대 별 기술 발전에 따른 정보 공유 패러다임(paradigm)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각 연구의 근간이 되는 이론과 연구 모델에 사용된 변수를 검토하여, 기존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필요한 연구를 제시하였다. 두 번째, 정보 공유 연구의 이론적 토대가 된 다양한 이론과 모델의 변수 중 현재의 정보 공유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정규 시스템에서의 정보 공유 행동과 비정규 시스템에서 정보 공유 행동에 대한 연구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실증 분석 하였다. 세 번째, 정보 소유감을 정보 공유의 동기(motivation)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검토하였다. 정보에 대한 소유의 감정을 전망 이론(prospect theory)의 2가지 시스템 개념을 이용하여 설명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검토 대상 연구 선정에 있어서 컨텐츠 분석(Contents analysis)을 통하여 MIS 저널 중 최상위 25 순위의 저널의 연구를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이를 다시 소셜 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으로 각 연구의 참고 문헌까지 범위를 확장함으로써, 문헌 연구에 있어 양적, 질적 측면을 고려하여 타당성을 높였고, 검토를 통하여 정보공유 연구의 문제점을 제시한 점이다. 그리고, 최근의 정보 공유 패러다임을 반영하여 Social Cognitive Theory, Social Capital Theory, Social exchange theory가 제시하고 잇는 주요 구성 개념과 연구 가설을 포괄적으로 반영하여, 다양한 정규, 비정규 시스템에서의 정보 공유 행동을 대상으로 검증해 볼 수 있는 연구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정보 공유 동기의 영향 요인으로 정보 소유감 요인이 있음을 밝히고, 이를 직관(intuition)과 추론(reasoning)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51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78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