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와 공급의 불확실성이 공급사슬관리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기업들이 조직 내·외부와의 협력적 관계에 따른 혜택을 경험한 이후 공급사슬관리에 대한 관심이 구매 및 공급, 물류 및 수송, 마케팅, 조직행동, 네트워크, 경영정보시스템 및 생산운영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발적으로 증가되어 왔으며 기업들은 그들의 공급자들 또는 공급사슬상의 다른 주체들과 고립되어서는 더 이상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없음을 알았고, 이에 따라 공급사슬관리는 조직 경쟁력을 위한 새로운 생산패러다임 중의 하나로 중요시 되어왔다. 본 연구는 기업에서 불확실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제품과 기술, 그리고 조직 차원의 혁신을 추구하고, 민첩성과 적응성을 갖추기 위한 기업문화를 구축하는 등 경쟁방법이 변경하고 있는가를 연구한다. 특히 불확실성이 안정적으로 기업을 경영하는데 위협적인 요인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영향력의 크기는 다를 지언정 모든 사업, 모든 기업들이 함께 직면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응력과 적응력을 갖춘 기업에게는 더 나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급사슬관리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불확실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공급사슬관리는 전략적 협업수준과 프로세스 협업수준으로 구분하고 기업성과는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로 구분한다. 그리고 불확실성은 수요의 불확실성과 공급의 불확실성으로 설정하여 조절변수로써 공급사슬관리와 기업성과간의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은 직접적인 배부와 인터넷을 통해 실시하였다. SPSS 21.0을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빈도 분석을 이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고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불필요한 요인을 제거하였다. 신뢰성 분석과 타당성 검증을 하였으며 단순회귀분석과 조절 변수를 이용한 조절효과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가설 검증을 실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략적 협업수준은 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세스 협업수준은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프로세스 협업수준이 높을수록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도 높아진다. 셋째, 전략적 협업수준과 기업성과 즉,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있어 수요의 불확실성은 조절작용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프로세스 협업수준은 기업성과 즉,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있어 수요의 불확실성은 조절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전략적 협업수준은 재무적 성과에 있어 공급의 불확실성은 조절작용을 하지 않으며, 비재무적 성과에 있어서는 공급의 불확실성이 조절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프로세스 협업수준과 기업성과 즉,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있어 공급의 불확실성은 조절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