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기업 집단별 R&D 투자 요인과 기업성과 관계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D investment of the Hidden Champion Companies and their Performance

현재 우리나라 정부 및 민간기관에서는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강소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사업 목적과는 달리 기업 규모를 사업 신청자격으로 규정하여 잠재력을 가진 중소기업이 지원대상에서 사전에 배제되는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다.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는 강소기업 지원 사업에 비하여 강소기업 관련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연구분야는 강소기업의 공통적인 특성 도출에 한정되어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 상황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강소기업의 집단별 특성 차이를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 설계를 하였다. 2014년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실시한 ‘글로벌 창의·혁신 우수기업 육성 사업’에 참여한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강소기업을 분류한 1차 연구를 기반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강소기업 진화과정에 따라 강소기업을 효율적 강소기업, 비효율적 강소기업으로 분류하여 R&D 투자에 따른 강소기업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강소기업 집단에 따라 R&D 투자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 경로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연구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분석 결과가 실제 기업의 사례와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와 사례와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강소기업 집단별 R&D 투자에 따른 특성 차이를 분석하여 첫째, 강소기업 관련 연구의 폭을 확장하였으며 둘째, 강소기업 육성 사업의 대상 선별 기준은 규모가 아닌 특성을 반영해야 한다는 점을 환기시켰고 셋째, 집단별 차별적인 지원의 필요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