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주택총조사를 활용한 서울시 1인 가구 주거 선택 현황 분석 및 예측

Abstract

수요자 중심의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는 주택시장은 주택소비의 기본 단위인 개별 가구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공급으로 전환해야 하는 시점에 와 있다. 따라서 수요자 중심 주택시장은 주택 수요자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고 기호에 맞는 주택을 공급하는 형태로 구축되어야 하며, 수요자는 주택시장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주거 선택 대안 중에서 적합한 주거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 주택시장의 주요 변화요인 중 하나인 1인 가구 증가에 초점을 맞춰 1인 가구 수요자 주거 선택에 영향을 주는 복합 선택요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1인 가구 개별 가구특성 분석을 위해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를 활용하여 1인 가구 수요자의 주택유형과 점유형태를 예측하기 위한 주거 선택 현황 분석모형을 구축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수요자 중심의 주택시장 구축을 위해 주택 수요자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과 점유형태 예측 결과를 수요자에게 제시하고, 적합한 주거 선택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