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투석환자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자가관리가 투석간 체중증가, 자기효능감 및 자가간호수행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혈액투석환자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자가관리가 투석간 체중증가, 자기효능감 및자가간호수행에 미치는 효과 연구목적: 혈액투석환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자가관리가 투석간 체중증가, 자기효능감 및 자가간호수행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데 있다. 방법 : 본 연구 방법은 2014년 8월 1일부터 10월 4일까지 서울시에 소재한 A병원 투석실에서 혈액투석 치료를 받고 있는 외래 유지투석 환자19명를 대상으로 설문지로 자기효능감,자가간호수행을 조사하고 전자 의무기록을 통하여 혈액투석 관련 특성, 투석간 체중증가를 조사하였다. 연구도구는 투석간 체중증가는 투석 전후에 ‘종로씨엔피’제작의 전자식 체중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자기효능감은 김주현(1995)이 혈액투석환자를 대상으로 개발한 도구를 최은영(2005)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자가간호수행은 송미령(1999)이 개발한 도구를 이정화(2003)가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결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사용 전 투석간 체중증가는 2.25±0.84이고, 사용 후 투석간 체중증가는 2.41±0.93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08).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사용 전 자기효능감은 33.36±3.11점이고, 사용 후 자기효능감은 35.10±3.54점으로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사용 전 자가간호수행은 127.89±12.45점이고, 사용 후 자가간호수행은 140.10±12.62점으로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결론:혈액투석 환자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자가관리가 자기효능감과 자가간호에 대한 지식을 증가시키고 자가간호 이행도를 높여 혈액투석 환자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는데 효과적인것으로 나타났다. Key word : hemodialysis patient, mobile application, self management, interdialytic weight gain, self efficacy, self-care behavi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