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실 간호사의 안전문화인식, 태도 및 환자안전간호활동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중환자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안전문화인식, 사건보고에 대한 태도, 환자안전간호활동의 수준을 파악하여 중환자실에서의 환자안전문화를 구축하여 환자안전 사고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소재 대학병원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 180명으로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10월 24일부터 11월 7일까지이었다. 자료분석을 위해 SPSS/WIN 19.0 프로그램을 이용해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multiple regression을 시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환자실 간호사의 안전문화인식은 5점 만점에 3.36점이었으며, 직속상사 및 관리자의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점수가 3.50점으로 가장 높았고, 환자안전에 대한 의사소통과 절차에 대한 인식점수가 3.22점으로 가장 낮았다. 중환자실 간호사의 사건보고에 대한 태도는 5점 만점에 3.33점이었으며, 보고의도 점수가 3.55점을 가장 높았고, 평가활용에 대한 우려점수가 3.11점으로 가장 낮았다. 환자안전간호활동은 5점 만점에 4.67점으로 나타났으며, 시설영역의 활동 점수가 4.80점으로 가장 높았고, 의사소통 영역의 활동점수가 4.33점으로 가장 낮았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환자안전간호활동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던 변수는 연력, 학력, 중환자실 근무경력, 총 근무경력, 근무부서, 근무부서의 총 침상 수, 직위로 나타났다. 안전문화인식, 사건보고에 대한 태도와 환자안전간호활동 사이에는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었다(F=6.198, p<.001). 중환자실 간호사의 환자안전간호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일반적 특성에서는 중환자실 근무경력, 평균 직접간호 제공시간, 안전문화인식에서는 직속상사 및 관리자의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 환자안전에 대한 의사소통과 절차이며, 사건보고에 대한 태도에서는 보고의도이었다. 이들 변인들의 환자안전간호활동 수행정도에 대한 총 설명력을 31.7%이었다. 이상의 연구결과 중환자실 간호사의 안전문화인식과 사건보고에 대한 태도, 환자안전간호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해 조직 내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며, 직위와 근무경력을 고려한 차별활된 안전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