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 프로그램이 학령전기 부모에게 미치는 효과

Abstract

인류역사가 시작된 이래 일과 더불어 성(性)은 어느 시대에 국한 되지 않고, 어떠한 형태로든 인간사회 깊숙이 존재하며,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로서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인간의 생활을 지배하고 있다. 풍요로운 삶으로 인해 영양상태가 좋아짐에 따라 사춘기의 연령이 대폭 낮아졌으며 대중매체에 의한 성적자극이 만연해 짐에 따라 성(性)과 관련된 행동과 태도는 적극적이며, 자극적인 양상을 띠고 있다. 또 성(性)에 대한 전통인식은 현재의 성인식과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갈등을 생기고, 성도덕의 문란으로 여러 가지 성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학령전기 부모의 가정 내 성교육은 단순히 성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성을 연계하는 생명존중, 인간존중이라는 인성교육의 가장 기초가 되는 교육이며, 생활교육이다. 본 연구는 성교육프로그램이 학령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성지식, 부모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한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강릉에 위치한 4개 어린이집의 학령전기 부모를 대상으로 실험군(27명), 대조군(25명)을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15년 4월 9일부터 9월 25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실험군은 약 3주간 주 1회 90분씩 총 3회 270분의 부모성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부모성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은 1주차 “性이 말하는 것”, 2주차 “부모가 아는 性, 부모가 모르는 性”, 3주차 “건강한 性, 행복한 우리아이”의 제목으로 구성하였다. 부모성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t-test, chi-square 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를 이용하였으며, 변수의 신뢰도 검증은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⑴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서 대상자들의 연령 평균은 35.85세, 아들 연령의 평균은 6.07세, 딸 연령의 평균은 6.38세이다. 학력은 대졸 이하가 36.5%, 소득은 301~500만원 57.7%, 직업은 기타(주부)가 58.8%, 맞벌이가 36.5%, 가족의 형태는 핵가족 96.2%으로 가장 많았다. ⑵ 대상자의 성교육 필요성은 ‘절대 필요하다.’48.1%, ‘필요하다.’ 51.9%로 나타났고, 성교육이 필요한 이유는‘이성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갖게 하려고’가 29.8%, 성교육이 필요 없다는 이유는 ‘성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 쑥스러워서’와 ‘성교육의 필요성은 느끼지만 방법을 몰라서’가 동일하게 48.1%으로 나타났다. ⑶ 대상자들의 성교육 실태는 자녀로부터 성관련 질문을 최초로 받은 시기는 학령전기(4~6세)가 50.0%, 성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은 ‘대충 가르쳐 줌’이 61.5%, 자녀의 적절한 성교육 실시 시기는 학령전기(4~6세)가 53.8%, 성교육 담당자는 부모 50.0%, 성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신체적, 정신적 성장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44.2%, 대상자가 생각하는 성지식 정도는 ‘부족하다.’가 73.1%, 성지식 출처는 ‘TV, 신문, 인터넷 등 매체를 통해서’가 44.2%, 자녀성교육의 어려움 이유는 ‘성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몰라서’가 61.5%, 자녀 성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절대 필요하다.’ 51.9%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⑷ 부모성교육프로그램의 효과는 성지식은 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군의 성지식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졌다(t=-4.441, p<.001). 또 부모효능감은 부모성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졌다(t=-6.793, p<.001). 따라서 부모성교육프로그램은 부모의 성지식과 부모 효능감을 향상시키므로 자녀가 올바른 성지식과 긍정적인 성가치관을 형성하고, 성문제를 예방ㆍ대처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부모성교육프로그램의 도입과 그 효과를 입증하는 후속 연구의 활동이 필요하다. 주요어 : 성지식, 부모효능감, 부모성교육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