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웨어와 식 공간을 위한 이동식 가구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실용성과 심미성을 바탕으로 테이블웨어 제작을 연구하며 현대인의 개별화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개성 있는 작품을 제작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또한 테이블웨어와 그것이 놓이는 식공간의 의미를 살펴보고 그 구성요소들을 토대로 테이블웨어-트레이-이동식 가구의 순서로 작업을 전개해 나갔다.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기계의 통한 가공과 수작업의 적절한 조화를 추구하며 특히 비교적 비용이 저렴한 규격화된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특유의 인공미를 살리고 제작시간을 단축하였다. 아울러 규격화된 재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실험과 형태적 연구가 병행 되었고 다양한 드로잉과 모델링을 통해 계획을 세웠고 정확한 도면을 얻어 다량생산의 가능성을 고려하였다. 계획 과정에서 재료에 관한 연구가 선행 되었는데 목재로서는 자작나무합판(Ply birchwood)과 원목이 쓰였고 플라스틱 재료로서 폴리아세탈(Polyacetal), 폴리카보네이트(Polycarbonate), 아크릴(Acrylic) 등이 쓰였으며 금속재료는 구리(Copper), 알루미늄(Aluminium), 스테인레스 스틸(Stainless steel)등이 쓰였다. 제작기법으로는 망치성형, 땜질, 연마작업 등의 수작업과 레이저 커팅(Laser cutting), CNC, 밀링(Milling), 선반(Turning), 스피닝(Spinning), 프레스(Press) 가공 등의 다양한 기계사용을 적절히 활용하였다. 각 재료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가공법을 연구하며 기계작업과 수작업이 상호간의 한계성을 보완할 수 있는 효율적인 공정과정을 추구하며 생활 공예품으로서 실용성을 더해 예술작품이었던 이전 작업에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사람들에게 사용되어지기 위한 작품을 제작하는데 의의를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