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 맞춤형 프로그램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서비스업 종사자들을 위한 산학맞춤형 프로그램이 “청년 취업 역량 강화”와 “기업의 맞춤형 인재육성”에 어느 정도 기여 할 수 있는지 국내 레저기업인 D리조트 사례를 중심으로 실증적 분석을 하고 NCS에 부합한 바람직한 산학협력 모형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대학과 기업은 조직성향, 문화, 목적 등에서 이질적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장애요인이 발생 할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교육과 산업체 교육과의 미스매치를 확인하고, 산학협력 제도를 통해 채용 된 입사자들의 조기이탈 문제를 심도 있게 분석하여 향 후 대학과 기업의 바람직한 역할을 제시함은 물론 균형 잡힌 산학협력 발전방향과 산학협력 활성화에 기여 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