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9 0

혁신기술의 속성과 사용자 수용성에 관한 연구 : 모바일 Fin-Tech 기술을 중심으로

Title
혁신기술의 속성과 사용자 수용성에 관한 연구 : 모바일 Fin-Tech 기술을 중심으로
Author
우수완
Advisor(s)
정태현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페이팔, 애플, 구글 그리고, 한국의 삼성전자와 중국의 알리페이등 전세계 내노라 하는 글로벌 ICT기업이 모두 간편결제 시장에 주목하고 있는 상황이다.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는 모바일 결제 시장에서 페이팔, 알리페이가 국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면 아직 성장초기 단계의 국내 모바일 결제시장은 잠식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아직 미성숙 단계인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에서 한국기업이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선, 모바일 결제 서비스에 대한 다차원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의 체계적 분석을 위해 모바일 결제 시스템 유형을 모바일 간편결제와 일반 모바일 결제 방식으로 나누었으며, 모바일 결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사전지식을 바탕으로 전문가집단과 비전문가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조사 대상자들은Rogers의 혁신확산 속성 및 Davis의 기술수용 모델에 대한 이론을 근거로, 혁신의 복잡성, 상대적 이점, 개인의 혁신성이 최종 소비자의 기술혁신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또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 확산의 중요한 요소인 보안성과의 관계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상대적 이점, 지각된 보안성 그리고 개인의 혁신성은 소비자 기술수용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예상과 달리 모바일 Fin-Tech 에서 복잡성 측면은 소비자 기술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또한, 모바일 간편결제 사용자들은 기존의 일반 모바일 결제 사용자에 비해 상대적 이점, 혁신성, 소비자 기술수용태도에 있어 좀 더 높은 성향을 가졌으며, 소비자 지식수준이 높은 전문가 집단에는 상대적 이점, 보안성, 혁신성, 수용태도 측면에서 더욱 높은 성향을 가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논문은 국내 모바일 결제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국내 소비자 특성 이해하며, 이러한 국내 소비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전략의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주제어 : Fin-Tech, 모바일 간편결제, 혁신확산 속성, 기술 수용태도,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42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03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S](기술경영전문대학원) > TECHNOLOGY MANAGEMENT(기술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