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 보육 통합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진행 중인 유아교육·보육 통합에 대한 의미와 필요성 및 바람직한 통합 방식에 대하여 유치원ㆍ어린이집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바람직한 통합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 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충청남도 천안시에 소재한 유치원교사 100명, 어린이집교사 100명, 유치원 학부모 100명, 어린이집 학부모 100명으로 총 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자기기입식 설문지 배포하여 무성의한 응답을 제외한 361부를 SPSSWIN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t검정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보육 통합 의미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모두 교육 및 서비스의 통합 및 소관 중앙부처의 통합으로 인식하였으며 학부모 역시 교육 및 서비스 기능의 통합을 의미한다고 인식하였다. 통합의 필요성의 경우 유치원 교사보다 어린이집 교사가 통합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2배정도 높았으며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을 비교한 경우 교사보다 학부모가 유아교육·보육 통합에 대해 더 필요성을 느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와 학부모 모두 갈등과 혼란을 줄이고 효율적 행·재정 지원 및 교사들의 자격기준, 지위, 전문성 개선 등을 위하여 유아교육·보육 통합이 매우 필요하다 할 수 있다. 둘째, 유아교육·보육 통합의 바람직한 통합 방식을 위한 현 상황의 개선사항으로 행정 및 지원체제는 통합하되 연령에 따라 유치원과 보육 기관을 구분해야한다는 의견이 가장 높았고 두 집단 간은 인식의 차이를 보였다. 또한 새롭게 변경 될 통합 기관의 명칭에 대해 영유아학교(만 0~5)가 적합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시 참여 연령 범위는 만 3~5세가 적합하다는 의견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정규 교육·보육 시간에 대하여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 교사는 초등학교 1학년과 같은 반일제가 적합하다는 의견이 가장 높았고 통합 시, 교사 자격취득 방법으로는 대학교학력(2, 3, 4년제)에 따라 자격을 급수로 나눠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자격기준의 경우 현행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 자격증을 혼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는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기관별로 인식의 차이가 있었다. 또한 적합한 교사양성기관에 대해서는 4년제 대학 이상의 유아교육학과와 아동관련학과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기관별로는 유치원은 4년제 대학 이상의 유아교육학과와 아동관련학과에서 양성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질이 교육과 보육에 영향을 줄 만큼 교사를 양성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우수한 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국가는 지원을 확대하고 체계적인 양성과정을 구축하여 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을 제고해야 한다. 이 연구는 유아교육·보육 통합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교사 및 학부모의 인식 조사를 통해 현재 추진 중인 유아교육·보육 통합에 대한 바람직한 제도적, 정책적 방안과 조합점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유아교육·보육 통합에 대한 연구는 최근 조금씩 연구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연구의 대상들이 교사 또는 시설장등 교사 간의 인식비교가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그 대상을 유치원과 어린이집 각 기관의 교사와 그 학부모까지 확대하여 인식조사를 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