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국문초록 영어 수준별 이동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및 개선 방안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영어과 수준별 이동수업이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및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가 재직하고 있는 서울 소재의 사립초등학교 5,6학년 학생 219명을 대상으로 수준별 이동수업에 관한 전반전인 인식 및 태도와 수준별 이동수업이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수준별 이동수업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동료교사들의 인터뷰를 통해 현실 가능한 개선 방안들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및 태도에 대해 학년별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수준반별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며 상위권반일수록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고 하위권반일수록 수준별 이동수업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둘째,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있어 수준반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며 상위권반 학생들일수록 태도, 흥미도, 자신감 영역이 높았고, 하위권반 학생일수록 불안감이 높고 태도, 흥미도, 자신감 영역이 낮았다. 학년별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그 동안의 선행연구에서 언급된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문제점들이 본 연구결과에서도 동일한 문제점을 드러내며 수준별 이동수업의 문제점에 대한 현실적인 개선방안 제고가 시급함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수준별 이동수업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학생들이 성적에 따른 반 편성으로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느끼게 하지 않도록 성적이외에 교사의 수행평가 및 판단, 학생의 흥미, 적성 등 다양한 방법을 고려한 수준별 이동수업의 집단 편성 방안이 정부차원에서 제시되어야 한다. 또한 일주일에 1번 정도는 같은 수준반끼리 학년별로 섞어서 수업을 듣게 하거나, 학년별로 수준을 달리해, 예를 들어 4학년 상위권반과 6학년 하위권반을 섞어서 수업을 진행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다. 둘째, 상·중·하위권반 학생들이 서로 연대감을 느낄 수 있도록 방과 후 교실, 다양한 클럽활동 또는 소모임을 활성화 시켜야 할 것이다. 셋째, 교사는 학생들의 영어 학습태도, 흥미도, 자신감을 높여줄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법들을 동료교사들과 함께 연구하여 다양한 교수법들을 공유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정부는 학년별로 수준을 달리한 교재를 개발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이 갖는 근본적인 의의인 차별적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수업의 질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더불어 교사는 정기고사를 위해 수준반별로 난이도를 달리한 시험문제를 출제하여 학생들에게 공평한 결과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하위권반의 수업에서 학생들이 영어에 대해 자신감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교사는 쉽고 즐거운 분위기를 유지시키며 칭찬과 격려와 같은 긍정적인 피드백과 보상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