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a의 문제해결 이론을 적용한 수학교과에서의 지도연구

Abstract

수학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대부분의 교사들이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지식전달 위주로 학생들에게 주입, 암기시키고 있는 전통적인 방식의 지도가 현재 수학교육의 실정이다. 특히 함수단원은 여러 단원과 연관되고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단원 이지만, 이러한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으로 이해 학생들은 부담스럽고 흥미 또한 없으며 어려워하는 단원 중의 하나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관점의 지식전달위주의 수학교육이 아닌 Polya의 문제해결이론을 적용한 수업상황을 구성하여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하였다. 또한 구성한 상황에 대한 교육현장에서의 유용성을 검증함으로써 학생들의 함수에 대한 능력의 신장과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교수·학습방법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