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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개정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과목의 교육과정 분석 - 2011년 개정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Title
2015년 개정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과목의 교육과정 분석 - 2011년 개정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Other Titles
An Analysis of Curriculum in the High School Subject <> for the 2015’s Curriculum - Focus on a Comparison with the 2011's Curriculum -
Author
남택범
Alternative Author(s)
Nam Taekbum
Advisor(s)
신성곤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교육과정은 교육을 통하여 이루고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한 계획이다. 2005년 ‘교육과정 수시 개정 체제 운영 활성화 방안’에 따라 2007개정 교육과정이 신설되었고 그 이후 수시 개정체제에 따라 작업이 진행되어 왔다.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동아시아사』는 현존하는 동아시아 국가 간의 갈등과 대립을 해결하고 상호발전과 평화를 추구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동아시아 세계의 지속적인 발전과 항구적인 평화 정착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시개정체제의 도입과 함께 신설된 『동아시아사』는 아직 학문적 체계가 완전히 정립되지 않은 상황과 학교 현장으로부터 충분한 반응도 듣지 못한 채 세 번째 개정과정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지난 개정시기 보다는 『동아시아사』 과목에 대한 학문적 성과와 연구자들의 제언, 미약하나마 현장의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는 과정이기에 교육과정 개정에 반영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36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86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OCIAL SCIENCE(사회과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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