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0 0

R.S.C.W공법 적용시 배면지반 및 구조물 거동 연구

Title
R.S.C.W공법 적용시 배면지반 및 구조물 거동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behavior of ground and structure of R.S.C.W Construction Method.
Author
김종헌
Alternative Author(s)
Kim, Jong Heon
Advisor(s)
박두희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R.S.C.W 공법은 개량된 자립식 합성 흙막이벽으로 자중에 의해 토압에 저항하는 흙막이 공법이다. 최근 도심지 공사와 토지 활용률을 높이는 공사현장에서는 인접건물의 영향이나 연약지반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공법의 선정이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그에 따라 여러 가지 흙막이 공법이 개발되고 다양한 현장의 상황에 따라 적용되고 있는데 국내의 사례를 살펴보면 건축물의 밀도가 높은 연약지반에서 R.S.C.W 공법이 적용된 사례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새로운 공법이라는 특성으로 현장 적용 사례를 통한 검증이 전무하여 공법의 장점에 대한 실질적인 분석과 현장 적용 시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기술이 부족한 현실이다. 본 논문은 R.S.C.W 공법의 특성에 관한 분석과 이 공법이 적용된 두 곳의 현장 사례를 교차하여 분석하여 R.S.C.W 공법의 문제점 도출하였으며 공법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두 대상지는 6.0m~9.0m의 굴착심도와 흙막이 구조물의 정착을 N치 5/30∼15/30에 적용됨으로 추후 R.S.C.W 공법의 안정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현장에 맞는 수치해석 등을 통한 정밀해석이 선행되어야한다. 두 개의 사례분석을 통해 살펴본 R.S.C.W 공법은 협소한 공간에서 중력식 벽체를 형성하여 최소한의 지지공법적용으로 시공성이 뛰어나지만, 연약지반의 특성과 후속공정에 대한 이해 부족에 의해 설계를 벗어난 변위를 보이며 가시설과 굴착이 진행되는 동안 “주의”의 범주 내에서 관리되었다. R.S.C.W 공법은 지보공법의 최소화로 공사기간 절감 및 공정의 단순화로 시공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었다. 하지만 두 대상지 비교결과 자립식으로 시공된 구간은 대부분 1차 관리기준을 넘어선 계측결과를 보이며 불안한 결과를 보였으나 지하수 대해서는 매우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R.S.C.W 공법의 특성을 고려할 때 인접구조물이 분포하는 연약지반에 적용될 경우 차수효과와 지보공법의 최소화로 적용성은 우수하지만 변위억제효과는 기타 흙막이공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으므로 추가적인 지반변위억제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34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15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CIVIL ENGINEERING(토목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