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조명 응용기술) LED스마트 조명시스템 응용 방향

Abstract

명시조명을 위한 기존 조명 설계에서 LED(Lightin Emitting Diode)기술의 발달로 실내 환경과 분위기에 맞게 사용자 편의를 위한 에너지 절감이 가능한 조명기구 사용으로 점점 변해가는 추세이다. 사람이 일상생활을 하는데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전자 기기로 IT 기술과 결합을 통해 획기적인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고, 신 개념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형 시스템 조명과 중앙 제어 시스템으로 사용자 편의 중심을 극대화 시켰다. ‘C社 ’의 설치사례로 LED 조명기술로 에너지 절감측면을 살펴 보았고, 또다른 설치 사례로 에너지 절감과 사용자 만족도 측면을 같이 살펴 보았다. 에너지 절감 효과가 클수록 사용자 만족도가 저하 되었으며,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 시킬수 있는 조사 및 분석으로 두가지 측면을 모두 만족 시킬 수 있는 연구방향에 사용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