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오디오 프리앰프에서 발생된 TDD 노이즈 제거 회로에 관한 연구

Abstract

블루투스 오디오 프리앰프에서 TDD (Time Division Duplex) 통신 중에 발생되는 TDD 노이즈(Noise)는 오디오 음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특별한 지식이 요구된다. PCB (Printed Circuit Bo-ard) 내의 trace pattern에 유기되어진 TDD 노이즈는 오디오 회로에서 증폭되어 800hz 성분의 음이 32hz 주기 간격으로 임펄스(Impulse) 성 소리로 들린다. 핸드폰 헤드셋보다 오디오 출력이 20dB 크고 가청 주파수 밴드 전체를 저 잡음 고 음질 품질을 유지하면서 원가 절감하여 설계해야하는 블루투스 오디오 프리앰프에서의 TDD 노이즈 제거는 핸드폰에서 발생된 TDD 노이즈 제거 방법과는 적용되는 제품의 규격과 원가 절감으로 설계된 회로구성이 다르므로 이에 대응하는 제거 방법도 다르게 되어야 한다. TDD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에는 RF (Radio Frequency) 바이패스(By Pass) 회로, 안테나(Antenna) Matching 방법, 접지면(Ground) and Trace 변형 방법 등이 있으나, 본 논문은 TDD 노이즈가 발생되는 블루투스 오디오 프리앰프 보드에서 RF 바이패스 회로와 접지면 과 Trace 변형 방법을 적용하여 T-DD 노이즈 가 무선 오디오 헤드셋 일반적 허용 규격에 만족되는 수준 (SNR 90dB /A weight) 이상으로 노이즈가 제거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