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2 0

ICT기반 전기설비 원격감시체계 구축방안 연구

Title
ICT기반 전기설비 원격감시체계 구축방안 연구
Author
이창우
Advisor(s)
김진오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과학문명의 발달과 함께 모든 인간의 활동 기반이 전기를 통해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 인간의 문명이 존재하는 곳이면 어느 장소건 전기설비가 존재하게 되었고, 화재 및 감전 등 전기에 의한 재해의 위험에 노출되는 빈도를 증가시켰다. 이 때문에 안전하게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는 것은 인간의 욕구를 실현하는 근본적 기반이 되었다. 수배전반은 특고압을 저압으로 변환하여 수용가(학교, 공장, 빌딩, 가정 등)에 전기를 공급해 주는 장치, 각종 산업의 발달과 함께 전력수요도 급증함에 따라 안정적이며 안전한 전력의 공급 및 사용이 필요하며, 전력 공급에 필수제품인 수배전반의 고품질화 및 고급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전력전자 기술 향상으로 인한 고기능 디지털 계측기의 개발과 IT 기술의 진보로 인하여 전력, 전압, 전류 등의 기본적인 요소뿐 아니라, 누설전류, 온도, 고조파 등의 다양한 요소의 계측이 가능하다. 또한 계측 정보의 DB화를 통하여 현장뿐만 아니라 Mobile 장치나 Web을 통한 원격감시도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수배전반의 다양한 계측정보를 DB화하여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이들 정보를 분석하고 활용 할 수 있는 인력은 전문가에 국한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은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원격감시체계를 제시하며, 기존 인프라에서 최소한의 투자를 통해 스마트그리드의 인프라 구축 전 과도기에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제안한다. 특히 진단 관련해서, 수배전반의 계측정보를 기반으로 시스템을 화재, 전력컨디션, 품질의 항목으로 분류하고 진단한다. 또한 진단 결과를 정량적으로 지수화하여 제공함으로써,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도 쉽게 수배전반 시스템의 상태를 파악 할 수 있는 편리성을 제공한다. 그리고 그와 관련한 핵심 기술인 유효누설전류 분석 장치의 개발 결과를 제시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32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05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LECTRONIC & ELECTRICAL ENGINEERING(전기 및 전자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