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2 0

해외석유개발사업의 리스크 관리 분석을 통한 사업가치의 최대화 방안 연구

Title
해외석유개발사업의 리스크 관리 분석을 통한 사업가치의 최대화 방안 연구
Author
김상희
Advisor(s)
김진수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내기업의 해외석유개발사업 참여방식은 주로 지분참여를 통한 비운영권자(전략적 또는 재무적 투자자)로서 진행되어 왔다. 최근 몇 년 사이 해외석유개발사업 분야의 규모 확대가 가시화되면서 해외기업 인수나 운영권자로서 투자하는 사례가 빈번해졌다. 투자 입장이 다양해짐에 따라 관심을 두게 되는 리스크의 종류나 범위에도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투자 입장과 상관없이 공통적이고, 중요한 관심대상이 되는 리스크로 어떠한 부분이 있는지 그리고, 해당 리스크의 관리를 어떻게 접근할지에 대해 연구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석유사업의 특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석유개발사업에서 다양한 리스크와 기회가 존재할 수밖에 없는 이유와 구체적으로 어떤 종류의 리스크와 기회가 연관되는지를 찾아보았다. 먼저 매장량의 지역적 편재는 석유산업의 큰 특징 중 하나로 가장 먼저 살펴본 내용이다. 석유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약 9천만 배럴 이상이 매일 생산되고 또 소비되는 구조를 갖고 있다. 이러한 세계 석유시장에서 잉여생산 능력을 보유한 OPEC이 가격을 결정하는 데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특히, 역내 생산량이 절대부족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석유소비국들에게 산유국의 정치·지정학적 불안정은 석유수입비용의 추가인상을 의미한다. 그리고, 석유사업은 사업초기에 집중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오랜 운영기간동안 지속적으로 현금유입이 되는 대규모 장기투자 사업으로써의 구조를 가진다. 개발 단계에 투자비 증가 또는 생산지연 등이 발생할 경우, 비용증가 또는 현금유입 지연이 생산기간 동안 계속 발생할 수 있으며, 결국 사업자체의 현재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따라서, 계획한 비용과 기간 범위 내에 생산을 개시하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석유개발사업의 총 매출액은 매장량(총생산량)과 가격을 곱하여 도출할 수 있다. 총 매출액은 매입비와 투자비 회수의 재원이 됨은 물론 운영비, 차입비용, 세금 등 각종 비용을 충당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해야 사업참여자들이 수익을 배당받을 수 있다. 매장량의 감소와 가격의 하락은 수익배당 또는 사업의 잔존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총 매출액의 한 축인 매장량에 대한 리스크는 우선 매장량(PUD와 Probable)의 범주를 엄격히 적용함으로써 매장량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가치의 급변을 예방할 수 있다. 가격변동 리스크 완화 방안 또한 함께 짚어보았다. 정례적인 유가헤징과 장기적으로 수직일관조업 체계 구축 또는 석유개발사업 자체로 포트폴리오가 충분히 가능한 규모의 경제를 이루는 것이 유가변동에 따른 유동성 리스크 등에 대응하는 방법이 되겠다. 가격의 결정 요인을 살펴보면, 특히 석유시장에 미치는 미국의 영향력에 대한 의미, WTI가격 격차의 배경, 최근의 저유가 배경 등을 이해하게 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31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02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NERGY AND MINERAL RESOURCES ENGINEERING(에너지자원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