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회사의 성과지표 분석 및 정책적 함의 연구

Abstract

1981년 우리나라 기업이 최초로 참여한 해외석유개발사업인 인도네시아 서마두라 유전개발사업을 시작으로 2014년 말까지 37년 동안 60개국 372개 사업의 해외석유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정부는 2001년 2월, “제1차 해외자원개발 기본계획”수립을 시작으로 매 3년마다 “해외자원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중장기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그에 따라 해외자원개발사업에 대한 투자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공기업 및 민간기업의 자원개발 투자확대를 촉진하여 2008년 말 5.7%였던 석유가스 자원개발률이 2014년 말 14.37%라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달성하였지만 자원개발률 목표 달성을 위해 단기간에 M&A, 소규모 지분·비운영사업 투자 등 외형확대를 위한 물량 위주 사업 확대에 주력하여 투자효율성이 저하되는 등 질적인 성장은 미흡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2014년 9월 발표한 “제5차 해외자원개발 기본계획”에서는 공기업 투자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패러다임으로 정책기조가 변경되었고 이에 따라 성장전략과 재무건전성을 고려한 부채관리, 투자 프로세스의 전문성·투명성·책임성 및 탐사·개발 중심의 공기업 질적 역량 제고라는 추진 방향을 수립하였다. 그러나 해외자원개발과 관련된 중장기 Master Plan에 투자효율성 제고를 위한 계량화된 명확한 목표가 제시되어 있지 않은 것은 아쉬운 점이다. 대외적으로는 미국 셰일가스 생산 급증 등 비OPEC 국가들의 공급이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글로벌 공급과잉이 지속되고 있어 유가는 2014년 하반기부터 현재까지 하락세가 유지되고 있다. 그 결과 글로벌 석유회사들의 수익성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고 저유가 경영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투자축소, 자산 매각 및 매입, 인력감축 및 운영비 절감 등 대응방안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저유가 상황이 단기적으로는 글로벌 석유회사들에게 위기로 작용할 수 있으나, 궁극적으로는 석유회사들의 생산효율화, 자산구조조정 등 투자 및 운영효율성을 제고하여 체질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강화 할 수 있는 기회라고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석유회사의 가치창출과 밀접하게 관련 있는 핵심요인들을 투자 효율성과 생산 효율성 측면에서 구분하여 제시하였고, 각 요인들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성과지표들을 ①매장량(Reserves), ②투자 효율성(Capital Efficiency), ③운영 효율성(Operation Efficiency)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추가로, 산출된 성과지표의 수치들이 석유회사가 추진하고 있는 전략 및 정책에 따라 나타내는 의미를 알아보고 투자 및 운영 효율성 측면에서 기업 간 비교를 위해 총 5개(메이저 3개사, 독립계 2개사) 석유회사의 성과지표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5차 해외자원개발 기본계획”에서 제시한 정부의 공기업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탐사·개발을 통한 유기적 성장을 위한 기술력 확보를 전제로 1배럴당 투자비, 영업이익 등 효율성 위주의 계량목표 수립 및 활용방안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