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귀분석을 활용한 프로젝트 일정 지연 예방 방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프로젝트라는 용어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대다수의 관리자들은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프로젝트 관리의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있으나, 현업에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경우는 극소수이다. 단편적인 예로 Standish 그룹의 Chaos Report에 의하면 완료된 프로젝트들 중에서도 약 75%의 비율로 납기가 지연되었을 정도로 계획된 일정 내에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것은 쉽지가 않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일정 지연 예방을 위해 프로젝트 계획 대비 지연을 발생시키는 인자들을 파악하여 프로젝트 지연 발생 예상 경보 시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예상 경보 시점을 산출하기 위해 자동차 부품 개발 프로젝트 사례를 활용하였고, 그 중 외주 수행사의 프로젝트 수행 실적과 그 수행사의 여러 평가항목간의 상관관계를 분석 하였다. 분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정 지연이 발생하는 인자를 활용하여 프로젝트 일정 관리 도구 중 하나인 EVM(Earned Value Management)의 SPI(Schedule Performance Index) 지수를 활용하여 일정 지연 경보 시점을 선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프로젝트 일정 지연 예상 경보 시점을 통해 일정이 지연되지 않도록 리스크 대응 계획 적용 등의 방법을 통하여 프로젝트가 지연되지 않고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