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를 활용한 덤프의 이동경로 분석을 통한 생산성 분석

Abstract

최근 건설장비는 건설시공 프로세스에서 작업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나, 다양한 건설장비가 일정 건설현장 내·외에 투입되어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건설장비 간 커뮤니케이션 및 작업 정보 제공의 부족, 장비 운전자의 과속, 부주의 등의 문제점은 건설 시공 생산성을 저하시키며, 작업 중 안전사고의 위험을 노출시키고 있다. 2014년 산업 사망사고 통계에 따르면 모든 사업 중에서 건설업이 26% 이상을 차지하여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건설장비 안전성 확보 기술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통계청, 2015) 최근 벌어진 서산의 레미콘사고도 대형운전자들은 운행횟수로 임금을 받는 속칭‘탕뛰기’계약을 하기 때문에 운전자들은 연료절감이나 이동시간 절약의 이유로 과속 신호 위반, 난폭운전을 하는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 대부분의 건설공사에 요구되는 토공사의 경우를 살펴보면 시공 중 장비-관리자간, 장비-장비간 커뮤니케이션의 미흡으로 인하여 건설현장 내의 생산성이 매우 낮으며, 토공사에 많은 수의 건설장비가 투입되는 경우에는 건설현장 내에서의 혼잡도가 가중되기 때문에 건설공정의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김경민, 2009)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에서는 진천-증평간 도로건설공사현장에서 오픈 Global Map을 이용하여 공사현장과 토취장의 위치를 확인하고 계획경로 대비 장비의 이동경로 분석을 통한 생산성 분석을 시행하고,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를 건설장비(덤프, 그레이더)에 부착하여 장비의 이동경로 및 장비의 상태등을 원격 모니터링하여 회사 설계단가와 비교하여 최적 투입 장비 대수와 경비 분석을 시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