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자프로골프선수들의 LPGA 투어 환경에 대한 사례분석

Abstract

국문요지 한국여자프로골프선수들의 LPGA 투어 환경에 대한 사례분석 나예진 한양대학교 대학원 생활스포츠학과 본 연구는 한국여자프로골프선수들의 LPGA 투어 환경에 대한 사례에 대하여 파악하고 선수들 개개인의 대처방법에 대하여 구명하여 향후 LPGA 투어에 진출하는 선수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KLPGA 선수 경력이 있는 LPGA 투어 선수 6명을 참여자로 선정하여 1:1 형식으로 반구조화 된 질문 내용을 통하여 심층면담(In-depth interview)을 진행하였다. 면담 외에 연구자가 미국 현지에 일정기간 머물며 참여자들이 겪는 스트레스에 대하여 참여관찰을 진행하였다. 면담을 통해 도출한 자료는 전문가 집단과 함께 귀납적 절차를 사용하여 범주하여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참여자들의 의도와 같이 정확하게 해석되었는지 재차 확인하였다. 그 결과 나타난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법은 크게 다섯 가지 항목의 일반영역으로 범주하였으며 각각의 범주에 대한 세부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요인으로는 투어 중 부모님과의 생활에 의해 발생하는 ‘부모님과의 갈등’, 사생활 노출이 불안 시 되는 ‘매니저와의 생활’, 인종차별적인 ‘미디어와의 갈등’ 등이 도출되었다. 둘째, 언어적 요인으로는 ‘의사전달’의 문제가 도출되었다. 셋째, 개인정서 요인으로는 타국생활에서 느껴지는‘외로움의 문제’와 ‘연애고충’이 도출되었다. 넷째, 경기환경 요인으로는 외국과 한국과 차이에서 발생하는‘의류 스폰서와 소통’, ‘매번 다른 코스 특색’, ‘세계적인 선수들과의 경쟁’, 경기 참여시 필요한 장비나 용품들의 운송에 따른 ‘수화물’이 도출되었다. 다섯째, 체력적 요인으로는 ‘시차적응’, ‘장시간 비행’, ‘외국음식’, 항공편으로 이동시 항공기의 결항이나 지연, 연착 등과 같은‘항공편 이용’이 도출되었다. 여섯째, 경제적 요인으로는 여러 국가나 미국의 경우 각 주에 따른 세법의 차이 등에서 발생되는 ‘재정관리’가 도출되었다. 다음과 같은 요인이 한국여자프로골프선수들의 LPGA 투어 환경에 대한 어려움이 도출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LPGA 투어 환경에 대한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법을 도출하는 것에 그치고 있어 이를 위하여 추후 연구에서는 각 요인별 세분화 된 심층적인 연구와 선수들 간의 비교분석을 강구할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