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 0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용자 경험디자인 요소 추출 방법에 관한 연구

Title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용자 경험디자인 요소 추출 방법에 관한 연구
Author
홍민석
Advisor(s)
이재환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디자이너는 사용자 경험을 통해 제품에 요구되는 디자인요소로 형태, 색상, 소재에 대한 트렌드 및 콘셉트 도출을 위한 여러 조사 방법들을 사용한다. 사용자 경험을 통한 디자인요소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추출해야 하는데 이는 정량적 조사와 정성적 조사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이러한 조사 방법들은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모되며 연구자의 의도에 따라 다른 결론을 가져올 수 있다. 또 사용자 경험 데이터는 축적 되어 있지 않고 제품을 개발할 때마다 프로세스를 매번 수행해야 하며 다수의 군집 모형을 수집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사용자의 선호와 감성,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경제적이며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 요소 추출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사용자가 제품에 대한 사용 후기 및 선호도, 사용자 감성, 라이프스타일의 데이터를 활용해 디자이너가 제품을 디자인하는데 필요한 사용자 경험 요소를 추출하고 결과를 통해 제품디자인 콘셉트를 도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사용자의 경험이 데이터로 축적 되어있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디자인에 적용 가능한 범위를 알아보고, 디자인 콘셉트 도출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의 배경, 연구목적, 연구의 방법, 연구범위를 기술하였다. 연구의 이론적 고찰로 연구의 정의와 개념을 선행연구 및 사례분석을 통해 빅데이터와 사용자 경험디자인 요소 추출에 대한 활용반안 모색과 본연구의 기초가 되는 개념을 기술하였다. 본론으로 빅데이터 분석툴의 정제 키워드와 사용자 경험디자인 요소 활용에 대한 실험 설계를 설정하고 빅데이터 분석툴을 통한 키워드 수집 및 분류와 퍼소나의 IDEA 분류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추출하고 요인분석을 통해 제품 디자인콘셉트 도출을 하였으며 전문가 검증을 실시하였다. 디자인 실무자와 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디자인콘셉트 도출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 사용자, 심미성, 차별화, 사용성, 양산단가 등의 순으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의 요인분석과 공통성에 대한 결과를 컨셉도출에서 사용자의 행동패턴이나 기능성에 대한 차별화와 사용성 요소를 충족시킬 수 있을것으로 판단되었다. 일반적인 데이터 마이닝으로는 주관적인 해석이 있을 수 있으나 디자이너가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빅데이터의 정성적 데이터를 퍼소나를 통해 사용자의 경험과 요인들을 추출해 사용자의 요구가 적용된 디자인 콘셉트를 추출 할 수 있을 것 이라는 디자이너 그룹 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검증하였다. 빅데이터 분석툴을 통해 추출되는 사용자 경험 키워드를 주관적인 디자이너의 해석이 아니라 사용자의 요구를 구체화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19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50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INDUSTRIAL DESIGN(산업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