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8 0

배치생산 방식을 고려한 1단계 공급사슬의 발주정책

Title
배치생산 방식을 고려한 1단계 공급사슬의 발주정책
Author
박정수
Advisor(s)
김종수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공급사슬내의 참여자들은 각자의 이익을 추구하려고 하지만 산업과 환경이 급변하는 현 시대에서는 기업간의 경쟁이 기업이 속해있는 공급사슬간의 경쟁으로 변화했다. 공급사슬이 성공하고 전체 시스템에서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참여자들간의 협업과 조화를 해야한다. 공급사슬내의 구매자와 공급자의 계약을 통한 통합조화정책 (coordination policy)으로 전체 시스템 비용을 최소화하고 참여자들은 이윤을 추구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공급사슬내 단일 구매자가 배치 생산 방식으로 단일품목을 생산하는 공급자로부터 제품을 공급받아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시스템을 고려한다. 이 시스템에서 공급자는 구매자의 가용재고량을 측정하여 물품을 정기적으로 발주하는 (R,S)정책을 이용하여 재고를 관리한다. 구매자와 공급자 각각의 수리모형을 수립하고 구매자와 공급자를 통합하여 전체 시스템 비용을 최소화 하기위한 통합조화모형을 수립한다.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시스템을 대상으로 구매자의 비용을 최소화하는 발주주기와 보충수준을 결정하는 해법을 제시하고 이어서, 공급자 비용을 최소화하는 배치 사이즈와 최적 발주주기를 결정하는 해법을 제시한다. 또한 두 해법을 기본으로 시스템 전체 비용을 최소화하는 발주주기를 결정하는 해법을 제안한다. 각 해법들의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을 수행했다. 실험결과는 제안한 해법이 목표고객서비스수준을 만족하는 최적해임을 보여주고 있으며 공급자 해법을 통해 최소비용을 만족하는 관리계수를 구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전체 비용 최소화 해법이 정확함을 검증하고 해법의 결과를 적용하여 통합조화정책을 사용 하는 경우 상당한 비용절감이 가능함을 보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18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45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산업경영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