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0

한국 온라인 게임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엔씨소프트를 중심으로

Title
한국 온라인 게임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엔씨소프트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f The Korean Online Game Industry`s Strategy to Explore Chinese Market: Focused on The Case of Ncsoft
Author
장자이
Advisor(s)
황상재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세계경제의 글로벌화 추세는 향후 21세기 세계 각국 기업들의 해외진출 속도를 더욱 가속화시킬 것이다. 온라인 게임 산업은 한국이 세계를 선도하는 여러 산업 중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은 온라인 게임 산업의 선두주자로서, 엔씨소프트의 성장은 한국 온라인 게임의 역사이며 세계적인 선도적 온라인기업의 글로벌 확장 사례이기도 하다. 전세계 온라인게임 시장 중 중국시장은 특히 중요하다. 엔씨소프트의 성장 및 중국 진출현황을 제시하고, 경쟁전략으로서 엔씨소프트의 전략적 대안을 살펴본다. 특히 한국기업 및 정부에 초점을 두고, 온라인 게임산업에 있어서 성공적으로 중국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이 연구는 중국 전문가와 한국 전문가 7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분석의 결과를 정리하였다.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의 각 요인 간 상호관계 분석을 통해 엔씨소프트는 중국 시장 진출의 요소조건과 수용조건의 상호영향, 요소조건과 관련 및 지원산업의 상호 영향, 정부정책과 관련 및 지원산업의 상호 영향을 알아봤다. 첫째, 중국 시장을 겨냥한 국산 게임의 장점인 문화적 공통성은 어느 정도 효과적인 방법인 것이 드러났지만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을 보장할만큼 강력한 요소로 보기는 힘들다. 둘째, 결정 요소간의 상호 영향 중 가장 큰 상승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훌륭한 작품성을 가진 게임(요소조건)과 이를 서비스하는 퍼블리싱 업체의 공격적인 홍보(관련 및 지원산업)의 상호 영향인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셋째, 엔씨소프트는 최근 중국 정부가 보이는 정부의 규제가 점차 간소화되면서 중국 게임시장에 대한 활로가 점차 열리고 있는 추세다. 엔씨소프트는 중국 정부의 정책 변화에 맞춰 발 빠르게 움직여 중국 시장 진출의 최적기를 계산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SWOT분석을 통해 엔씨소프트는 중국 진출의 강점, 약점, 기회와 위협을 살펴봤다. 첫째, 한국국내게임개발기업들이 새로운 게임을 기획할 때, 제품의 고객성향을 반영하여 개발해야 한다. 둘째, 한국 개발사는 중국 시장의 세분화를 하여서 특정 시장을 공략할 목표를 가지고 게임을 개발하여야 한다. 넷째, 한국 기업이 중국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 현지에 맞는 현지화를 이루어야 한다. 다섯째, 온라인게임의 홍보방법 또한 다양한 매체와 다양한 소비자를 겨냥하여 진행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중국에서 온라인게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일부 업체들은 단순하게 중국에서 돈을 벌어간다는 관점에서 벗어나, 중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엔씨소프트는 중국 진출 전략을 도출했다. 첫째, 한국국내게임개발기업들이 새로운 게임을 기획할 때, 제품의 고객성향을 반영하여 개발해야 한다. 둘째, 한국 개발사는 중국 시장의 세분화를 하여서 특정 시장을 공략할 목표를 가지고 게임을 개발하여야 한다. 셋째, 중국에서의 파트너는 중국의 게임 퍼블리셔를 잘 만나야 하는데, 그에 따라 중국 진출의 승패가 갈린다. 넷째, 한국 기업이 중국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 현지에 맞는 현지화를 이루어야 한다. 다섯째, 온라인게임의 홍보방법 또한 다양한 매체와 다양한 소비자를 겨냥하여 진행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중국에서 온라인게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일부 업체들은 단순하게 중국에서 돈을 벌어간다는 관점에서 벗어나, 중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아야 한다. 이 연구는 다음의 한계점을 갖고 있다. 첫째, 한 개의 사례만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는 한계점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보다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연구를 통해 본 연구결과를 보완한다면 더욱 의미 있는 연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을 중심으로 분석했는데 이 밖에 북미, 유럽, 태국 등 엔씨소프트가 진출한 다른 시장에서의 경쟁전략과 비교연구도 또 다른 재미있는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중국게임시장 현황과 관련한 최근의 데이터를 획득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조사과정에서 일부 매체들의 중국게임시장 현황에 관한 데이터들이 상이한 점도 있었고 일부의 데이터들은 구입하기에 한계가 있었다. 이밖에 향후 방법론 측면에서 실제 심층적 면접이나 다수의 설문을 통한 통계분석이 활용된다면 보다 다양한 전략적 시사점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92676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12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