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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산신도의 호랑이 표현방식 연구

Title
한국 산신도의 호랑이 표현방식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the Tiger on the Mountain Spirit Paintings in Korea: Based on the Field works in the Mt. Jiri Region
Author
김은향
Advisor(s)
이희수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한국의 산신신앙은 설화나 신화는 물론 무속과 토착신앙의 형태로 현재까지면면이 전해지고 있다. 또한 불교의 전래 과정에서 수용되어 사찰 내에도 산신신앙의 흔적이 강하게 남아 있다. 산신에 관한 문헌자료와 기록도『삼국유사』,『삼국사기』를 비롯하여 중국기록인 첸쇼우(陳壽)의『삼국지』「위지 동이전」등 고대의 여러 자료에서 찾아진다. 산신신앙과 <산신도>에 관한 연구는 설화나 신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국내 연구는 <산신도>가 그려지기 시작한 시기조차 불분명할 정도로 미진하고 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현재까지 연구된 <산신도>제작 시기는 대체로 조선시대 후기인 1800년대 초엽부터 1800년대 중반으로좁혀진다. 이처럼 현존하는 <산신도> 중 시대가 올라가는 <산신도>는 드물다. 본고에서 다룬 지리산일대 사찰에 남아있는 대부분의 <산신도> 제작시기 역시 1900년 무렵 이후이며 무속의 <산신도>는 거의 근대 이후이다. 현재 전해오는 사찰의 <산신도> 가운데 시기가 가장 앞선 것은 영천 은해사 성보박물관에 소장된 <산신도>로 1817년에 제작되었다. 지리산일대 사찰에서 가장 앞선 <산신도>는 1872년 제작된 화엄사 수세전(壽世殿) <산신도>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산신도>는 현재 남아 있지 않고 1992년에 금어(金魚)가 새로 모사(模寫)한 것만 남아있다. 무엇보다 주목해야할 부분은 수세전의 <산신도>에는 온화한 표정의 호랑이가 표현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지리산일대 사찰과 무속의 <산신도> 속 호랑이들은 온화한 표정의 수세전 <산신도>속 호랑이와는 다르게 흰 이빨을 드러내고 포효하는 모습으로 표현되어 있다. 호랑이가 이를 드러내고 포효하는 표현 방식은 일본 호랑이를 표현하는 대표적인 방식이다. 한국 호랑이들이 포효하는 형상으로 표현되는 시점은 1908년 육당 최남선의 기록과 비슷한 시기에 그려진 고려대박물관 소장<근강산맹호기상도> 이후의 일이다. 한국의 <산신도>속 포효하는 호랑이 표현들은 <근역강산맹호기상도>처럼 카노 산라쿠[狩野山樂]의 <용호병풍도>에서보이는 호랑이의 포효하는 얼굴 표현방식을 빼 닮았다. 한국 <산신도>속 포효하는 호랑이의 표현 방식은 일제강점기에 한민족이 일본에 대항하는 저항정신을 담고 있다고 해석된다. 그렇지만 표현 방식에서는 근원적으로 일본의 메이지 유신 이후에 많이 유행한 일본식 호랑이 얼굴의 표현 방식을 따랐다는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이처럼 한국의 많은 <산신도>에서는 표현기법에서 카노 산라쿠[狩野山樂]의 야성성이 살아있는 호랑이가 등장하고 있다. 그나마 화엄사 수세전의 <산신도>정도가 한국의 전통적인 호랑이를 닮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사찰과 한국의<산신도>에서 표현된 일본식 호랑이 표현 방식의 전래과정을 면밀히 검토함으로써 한국형 호랑이 표현방식의 원형을 밝히는 것이 과제로 남는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10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99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ULTURAL ANTHROPOLOGY(문화인류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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