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4 0

미니멀리즘 성향을 나타낸 현대 춤 연구

Title
미니멀리즘 성향을 나타낸 현대 춤 연구
Other Titles
Modern Dance research indicating a predisposition to Minimalism
Author
이현지
Alternative Author(s)
Lee, Hyun Ji
Advisor(s)
손각중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1960년대 미국을 기점으로 예술은 사회적·문화적·정치적 분위기와 제도에 따라서 끊임없이 변화해 왔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반문화적 경향으로 20세기 초에 모더니즘이 리얼리즘에 대한 반작용으로 등장하는 반면, 1960년대 이후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에 대한 반작용으로 등장하고 모더니즘이 사회의 진보에 기반을 두는 사상이라면 포스트모더니즘은 다소 냉소적이며 탈 역사에 기반을 두었다. 이러한 변화로 무용예술은 모더니즘을 거부하며 실험적인 의식이 강해지면서 포스트모던댄스가 나타났다. 이시기에 나타난 미니멀리즘은 새로운 전위예술로 미술에서 먼저 시작하여 모든 예술분야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미니멀리즘은 극도로 단순함으로 객관적인 접근이 특징이고, 처음으로 나타난 미술뿐만 아니라 음악, 건축, 문학, 무용 등 여러분야별로 발생되며 각 분야별 표현들은 다르지만 시대적으로 공통된 양상을 띄우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술에 나타난 미니멀리즘은 순수함을 보여주는 것에 있으며 어떤 것을 재현하거나 표현하는 것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본질을 나타내는데 기점을 둔다. 미니멀 무용에서도 주관적인 정서나 환상을 배제하고 꾸며지지 않은 순수함을 위해서 표현을 최소화, 즉 극도로 단순함과 반복을 사용한 것으로 후기 현대무용에 새로운 춤을 제공했으며 어떤 방식으로 작가의 의도와 작품특성이 사용되었는지 알 수 있다. 이 시기에 여러 방법론 중에 미니멀리즘은 무용예술의 본질적인 구성요소들 중 움직임에서 가장 큰 변화를 가져왔다. 그 중에서 특히 현대무용은 움직임 이외 장식적인 요소들을 부정하거나 제거하였으며 표현이 가능한 순수한 본질인 신체 움직임만을 추구하고 예술의 표현소재로 신체를 중시하는 문화의 영향을 받아 신체에 대한관심을 받게 되었고, 작품작업의 의도나 표현에 있어서 새로운 신체의 움직임의 표현을 발견하고 즉흥적인 요소와 실험적 시도의 흐름이 주를 이루었다. 본 연구는 표현적, 장식적인 요소를 제거하여 축소시켜 무용의 본질에 접근하여 또 하나의 방법론으로 제공하여 미니멀리즘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이러한 미니멀리즘적 움직임에서 대표적으로 트리샤 브라운과 안느 테레사 드 케이르스마커는 미국에서 포스트모던댄스를 접하며 미니멀리즘의 성향으로 ‘춤의 부재’라는 한계를 극복하며 두 안무자들만의 새로운 안무기법으로 정착시켰다. 트리샤 브라운의 「Set and Reset」과 안느 테레사 드 케이르스마커의 「Drumming」에서 그들의 안무개념과 안무기법을 통해 미니멀리즘의 성향을 분석하였고, 미니멀리즘의 성향으로 움직임과 구성, 음악에서 단순성, 반복성 등 실험적인 기법으로 장식적인 것이 배제된 춤으로 미니멀한 움직임에 주목하고 감정적인 요소를 가미해서 전체적인 스토리를 부정하며 무용에서 움직임이 주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두 안무자의 작품에서 보이는 미니멀리즘의 성향은 단순성, 반복성, 실험성, 즉흥성 등을 도출할 수 있었고 이러한 성향들로 신체의 움직임, 변형, 안무자들의 안무기법을 통해 현대 춤의 흐름 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그들의 무용 활동을 통해서 안무기법을 살펴보고, 또 그 안무기법을 통해서 미니멀리즘의 성향이 어떻게 나타나게 되었는지 작품분석을 통해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오늘의 현대 춤의 신체움직임과 안무에 있어 본질적인 무용예술 방향을 제시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10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44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