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위한 통합적 스마트기기 교육모형 디자인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스마트 기기를 통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교육함에 있어 아날로그 기반의 감성과 디지털 기반의 기술을 융합한 상호소통적인 디지로그 EM 디자인을 제시하고 그 실제모형을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사회구조가 분화함에 따라 우리 사회는 시·공간적 제약 없이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간의 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첨단 정보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교육 역시 이전의 획일화·표준화된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21세기 학습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선택적·맞춤형 교육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기기의 발달과 교육개념의 변화에 발맞춰 스마트기기를 이용하는 영유아의 수도 증가하는 동시에 연령층도 차츰 하향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스마트교육에 관한 연구는 청소년과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유아의 스마트기기 교육의 필요성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유아용 스마트기기 역시 유아를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정보수용으로 유도하는 콘텐츠로 이루어진 것이 대부분이다. 일방적·수동적 정보수용은 유아의 신체활동과 상호작용 그리고 다양한 놀이의 가능성을 제한함으로써 결국 유아의 신체적·사회적·정서적 발달을 저해하는 한계를 보여준다. 하지만 스마트교육은 오프라인을 통한 교육보다 훨씬 더 방대한 양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시·공간의 제약이 없이 언제 어디서나 접근 또는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사용 자체를 금지하기보다 보다 효과적이고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방법 및 매체를 마련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도움을 주기 위해 유아들의 발달특성과 흥미수준에 맞춘 ‘Smart-EM 디자인’이라는 개념을 설정하고 그것의 실제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Smart-EM 디자인이란 Smart Education Material의 줄임말로 아날로그 기반의 감성과 디지털 기반의 기술을 융합하여 교육자와 교육대상 간의 상호작용과 자발적 참여를 실현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모형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Tangible Interface(가상공간에서 현실과 같은 느낌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감성을 부여하는 기술)의 개념을 도입하고 만 3-4세 유아들의 연령과 정서에 맞는 매체를 활용하여 기본 생활습관 중 주요소인 양치습관을 개선하고 청결에 관한 올바른 생활태도를 이끌어낼 수 있는 교육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모형은 디지털 게임에 익숙한 유아들을 위해 시각, 청각, 촉각 등 전 감각이 연동되어 있는 멀티미디어적 교육모형으로서, 유아들에게 다양한 감각경험과 신체활동을 제공하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는 등의 교육적 효과가 있으며 기본생활습관교육 이외에도 다양한 영역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