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7 0

국내 대학 축구 동아리 참가자들의 축구용품 구매성향 분석

Title
국내 대학 축구 동아리 참가자들의 축구용품 구매성향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f Purchase Propensity in Equipment for Soccer of University Soccer Club Participants
Author
김윤소
Alternative Author(s)
Kim, Yun So
Advisor(s)
최준서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축구용품 구매에 관한 국내 대학 축구 동아리 참가자들의 구매성향을 분석하여 축구용품시장의 소비 확대와 판매 방안의 전략적 접근 방안을 수립하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축구 동아리 참여자들이 축구 용품 구매 요인 중 어떠한 구매성향을 보이는 지를 판단하는 근거자료로 활용가능하며, 축구 용품 브랜드들에게는 국내 대학 축구 동아리 참여자들을 타겟팅 하는데 활용 가능할 것이다. 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2015년 10월부터 11월까지 국내 수도권 대학 축구 동아리 참여자들 중 231명의 대상자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이 중 이중기입 및 무기입과 같이 부실한 응답이라고 판단되는 16개의 설문지를 제외한 215명에 대한 설문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한 기법으로는 빈도분석, 독립표본 t-test,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를 사용했다. 모든 통계의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였고 이상의 연구방법을 통해 규명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대학 축구 동아리 참가자들이 각 축구 용품 별로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를 살펴보면, 가장 선호하는 축구화 브랜드는 나이키가 선택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아디다스, 미즈노, 퓨마, 엄브로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축구의류 브랜드로는 나이키가 선택되었으며, 아디다스, 퓨마, 뉴발란스, 언더아머, 엄브로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내 대학 축구 동아리 참가자들이 축구 용품 구매 시 가장 중요한 객관적 구매기준으로 디자인 및 색상을 선택한 학년이 많았으나, 각 학년 별로 축구 용품 선택에 있어 가격, 브랜드 지명도, 내구성 등 각각의 특징을 나타냈었다. 주관적 구매기준에서는 개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선택되었으며, 특정 선수사용, 신상품 순이었다. 축구 용품 구매 장소로는 스포츠 매장이 가장 많이 꼽혔으며, 그 다음은 인터넷, 백화점, 동대문 매장 순이었다. 셋째, 대학 축구 동아리 참여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축구 동아리 구성원 특성을 살펴보면, 고학년일수록 축구 경력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여학생들의 경우 대학교에 입학하여 처음 축구에 접해 본 사람이 많다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축구용품 구매성향을 살펴보면, 성별에 따르면 여성일수록 계획적인 구매와 동조적인 구매를 하는 성향이 높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생활비에가 낮을수록 용품 구매에 있어 계획적인 구매성향을 띄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축구동아리 참여자 특성에 따른 정보획득 차이를 분석에서는 축구 동아리에 참여하는 모든 집단이 인터넷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축구 동아리 참여에 더 적극적일수록 잡지와 같은 서적에서 전문 지식 획득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01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29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GLOBAL SPORT INDUSTRY(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