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조지름시조의 음악적 연구

Abstract

우조지름시조는 가곡의 우조풍 가락을 섞어 부르는 시조창의 하나이다. 20세기 전반기 임기준·이문언·최상욱 등에 의하여 전창(傳唱)되었다. 주로 서울 우대 가객들 사이에서 즐겨 불리던 곡이다. 사설은 칠언절구(七言絶句)의 한시를 얹어 부르는 것으로 다른 시조의 시조시와는 다른 특이점을 가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우조지름시조를 최초로 부른 최상욱에게서 배운 홍원기의 노래와 자신의 제를 만들어 많은 사람들이 부르고 있는 정경태의 노래를 비교·분석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