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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운전 성향을 고려한 적응형 순항 제어 시스템에 관한 연구

Title
운전자의 운전 성향을 고려한 적응형 순항 제어 시스템에 관한 연구
Author
염재열
Advisor(s)
이형철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첨단 감지 센서, 지능형 영상 장비와 컴퓨터, 통신 기술의 성능 향상 및 원가 절감으로 차량에 많은 전자 제어가 탑재 될 수 있고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발달로 이어졌다. 이 중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의 운전 성향을 고려한 적응형 순항 제어 시스템에 관한 제어 전략에 대해 연구하였다. 기존에 획일적으로 반영되던 적응형 순항 제어에 관한 연구와 달리 본 논문에서는 주행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운전자들의 운전 성향을 반영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차량의 밀집도가 높은 도심 지역에서의 주행한 24명의 운전자 데이터를 근거로 운전자 성향을 나타내는 Time Headway, 공주거리와 속도 별 가속도의 크기를 도출하였다. 이 세 가지 요소를 활용하여 운전자의 운전 성향을 반영하는 적응형 순항 제어 시스템의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제어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해 MATLAB社의 Simulink 와 차량 시뮬레이터인Mechanical Simulation Corporation社의CarSim®을 연동하여, 운전자의 주행 프로파일 및 일반 적응형 순항 제어 알고리즘의 주행 프로파일과 운전자의 운전 성향이 적용된 적응형 순항 제어 알고리즘의 주행 프로파일에 대한 속도, 차간 거리, 가속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91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6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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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LECTRICAL ENGINEERING(전기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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