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음군 K-네트를 적용한 분석 도구 D-공간 개발

Abstract

국 문 요 지 음악이론 분야에서 최근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변형이론은 음고류 간의 관계를 네트워크화 하여 제시하는 데 다소 집중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이에 필자는 본 논문에서 변형이론을 기반으로 한 K-네트를 이용하여 4음군 집합의 음정 속성에 따라서 네트워크 및 공간을 제시함으로써 음고류 관계의 응집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음고류 관계를 설명하는 성부진행, 그리고 이러한 음고류집합을 네트워크 및 공간화 한 이론을 먼저 소개하며, 필자가 새롭게 제시하는 D-네트 및 D-공간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D-네트 및 D-공간은 음고류를 최소단위로써 네트워크화 한 것이며, 더 나아가 일관된 음정 속성에 따른 집합들을 네트워크화 함과 동시에 동일한 집합류에 속하는 모든 음고류집합들이 하나의 공간으로 제시된 것이다. 기존의 연구된 공간 이론은 집합을 최소단위로써 네트워크화 한 것인 반면, 본 논문에서는 각 음고류를 최소단위로써 네트워크화 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그동안의 4음군 K-네트 연구에서 개별적 집합의 네트워크를 제시하고 집합 대 집합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과 다르게,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K-네트를 서로 연결하여 공간화 했다는 점에 주안점을 두었다. 더 나아가, 동일한 집합류에 속하는 집합들을 통해 구축된 공간 내부에서 또 다른 집합류의 네트워크가 제시될 수 있음을 언급하며, 하우어(Joseph Matthias Hauer)의 <피아노를 위한 12음 유희>, 쇤베르크(Arnold Schoenberg)의 <관현악을 위한 노래> 등의 작품 분석에 적용하여 분석 도구로서의 D-공간의 효율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