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7 0

시청각요소가 포함된 읽기교육용 스마트폰 앱 개발

Title
시청각요소가 포함된 읽기교육용 스마트폰 앱 개발
Other Titles
Development of Smartphone Apps with Audio-visual Factors for Reading Education
Author
김윤지
Advisor(s)
이태형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시청각요소가 포함된 읽기학습용 스마트폰의 앱을 개발하는 것이며, 개발한 앱을 활용해 영어읽기 문제를 풀 때 시청각요소의 유무에 따른 각 문제에 대한 정보처리시간, 정답률의 차이와 시청각요소가 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더불어 본 연구는 개발한 앱을 통해 다양한 시청각자료의 효과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향후 영어읽기를 위한 스마트폰 앱 개발 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에 큰 의의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8가지의 시청각요소를 중심으로 앱을 개발하여 성인 총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활용된 요소들은 시청각요소인 소리가 나는 동영상, 텍스트음성과 사진(동시에 제공하는 경우), 시각적요소인 사진과 소리가 나지 않는 동영상, 시간타이머, 청각적요소인 텍스트음성(문제를 푸는 동안 제공하는 경우/문제를 풀기 전 제공하는 경우), 소리타이머이다. 따라서 시청각요소의 유무에 따른 정보처리시간과 정답률을 비교하기 위해 앱은 각 문제마다 정보처리시간과 정답의 여부가 저장되도록 설계하였고, 각 시청각요소에 대한 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처리시간 측면에서 시청각요소의 활용은 단순히 시각적요소와 청각적요소를 따로 활용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임이 밝혀졌다. 총 8개의 요소 중 시청각요소인 소리가 나는 동영상을 활용하였을 때에는 35.92%, 텍스트음성과 사진을 함께 활용하였을 경우에는 28.08%, 청각적요소인 문제를 풀기 전 텍스트음성을 활용하였을 때에는 23.78%, 시각적요소인 소리가 나지 않는 동영상을 활용하였을 때에는 22.41% 정보처리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었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정보처리시간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던 4개의 시청각요소 중 소리가 나는 동영상을 활용한 그룹의 정답률은 시청각요소를 활용하지 않았던 그룹과 정답률이 동일했고, 또한 소리가 나지 않는 동영상을 활용하였을 때에는 정답률이 더 증가했다. 즉, 동영상을 활용한 그룹은 동영상을 활용하지 않았던 그룹과 비교했을 때 정보를 더 빨리 처리함과 동시에 정보에 대한 이해 수준이 동일하거나 오히려 더 높았으므로 동영상의 활용은 속독을 가능하게 하였다. 셋째, 학습자들의 흥미는 학습자들에게 내용에 대한 배경지식을 많이 제공할수록 더 높았다. 시청각요소는 학습자들의 시각과 청각 모두 자극하므로 시각적요소와 청각적요소를 개별적으로 활용할 경우보다 동일한 시간 내에 제공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더 많다. 이와 같이 본 연구의 설문 결과에서도 두 그룹의 피험자 모두 시청각요소에 관한 흥미도가 가장 높았고, 이에 대한 주된 이유로 학습자들은 설문을 통해 많은 배경지식을 제공했기 때문이라고 응답하였다. 반면 내용에 관한 아무런 배경지식을 제공하지 않았던 시간타이머와 소리타이머의 경우 학습자들의 흥미도는 가장 낮았고 불안감은 가장 높았다. 또한 이는 정보처리시간과 정답률의 측면에서도 긍정적 효과를 이끌어내지 못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73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60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NGLISH COURSE AND MATERIALS DEVELOPMENT(영어콘텐츠개발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