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성인기 이성관계에서의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에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이 미치는 영향: 초기부적응도식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기 성인기 이성관계에서의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첫째 발달적 관련 변인의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을 확인하고, 둘째 인지적 변인의 초기부적응도식 중 ‘단절 및 거절’과 정서적 변인의 정서표현 양가성에 주목하여 그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이성관계에서의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과의 관계에서 초기부적응도식과 정서표현 양가성을 통한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이중 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기 성인기를 만 18-40세로 정의하고 현재 이성교재 중이거나 이성교재의 경험이 없는 사람 또한 동시에 포함하여 미혼, 기혼 남녀 4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초기 부적응도식, 정서표현 양가성, 이성관계에서의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모형의 적합성과 요인적재량을 살펴본 결과, 초기부적응도식과 정서표현 양가성, 이성관계에서의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의 잠재요인이 측정변수들에 의해 적절히 설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초기부적응도식, 정서표현 양가성, 초기 성인기 이성관계에서의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의 구조적 관계성을 확인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이 초기 성인기 이성관계에서의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초기 부적응도식을 통한 영향력이 나타났으며, 정서표현 양가성에 초기부적응도식이 선행되어 이성관계에서의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초기부적응도식, 정서표현 양가성의 순차적인 순서로 이성 관계에서의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에 이중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기부적응도식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경로가 가장 강력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은 초기부적응도식을 유발하고, 초기 성인기 이성관계에서의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에 영향을 주는 한편, 초기부적응 도식이 정서표현 양가성에 선행되어 초기 성인기 이성관계에서의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초기 성인기 이성관계에서의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치료 방안으로 효과적인 개입 전략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