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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마이크로사이트에서 효과적인 인포테인먼트 디자인 활용 방안 연구

Title
브랜드 마이크로사이트에서 효과적인 인포테인먼트 디자인 활용 방안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the effective use of infotainment design in the brand microsite
Author
정철호
Alternative Author(s)
Jeong, Cheol ho
Advisor(s)
김성훈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많은 기업들은 각자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의 철학과 역사, 그리고 핵심을 찾아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그 가치를 인지하게 해 브랜드의 충성도와 신뢰를 유지하기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급격하게 발전하고 확장되고 있는 웹에서 브랜드사이트 운영을 통해 활발하게 브랜딩 활동을 하고 있다. 기업들은 경쟁적으로 브랜드사이트를 개설하여 필요에 따라 특정토픽이나 이벤트 등을 홍보하기 위해 응집된 소규모의 정보를 가지고 운영되는 브랜드마이크로사이트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지금도 수많은 브랜드마이크로사이트들이 개설과 폐쇄를 반복하고 있다. 하지만 체계적으로 제작되지 못한 브랜드마이크로사이트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주목받지 못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얻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브랜드의 이미지에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 될 수 있다. 급격하게 발전하는 웹 환경에 맞추어 수많은 IT 기기들이 쏟아져 나오는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검색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이 가능해져 편리한 점도 있지만 과도한 정보의 제공과 이해하기 쉽지 않은 어려운 정보의 제공은 정보 사용자에게 심적으로 스트레스를 주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의 제공은 사람들이 정보를 회피하게 만든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소비자들이 정보에 관심과 흥미를 느끼고 쉽게 이해 할 수 있으며, 몰입과 즐거움을 통해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정보전달 방법으로 인포테인먼트 디자인을 활용함으로써 정보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으며 브랜드마이크로사이트에 적용하여 효과적으로 활용 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온라인 뉴스 검색을 통해 홍보되고 있는 브랜드마이크로사이트 및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브랜드마이크로사이트를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몇몇 브랜드마이크로사이트에선 이미 인포테인먼트 디자인을 적용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지만 일부의 개념만 적용하였거나 특정 특성만 너무 치우쳐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경우 등 체계적으로 인포테인먼트 디자인을 활용한 사이트는 미흡하였다. 브랜드마이크로사이트와 인포테인먼트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브랜드마이크로사이트의 인포테인먼트 유형을 비주얼이펙트, 스토리텔링, 인터렉션, 게임 총 4개로 분류하였으며, 인포테인먼트의 특성을 시·청각, 동적 정보를 활용하여 정보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감각적 자극, 정보의 해석 및 소통 과정에 재미를 주어 이해를 돕는 인지적 재미, 새롭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여 정보에 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주는 경험적 흥미로 분류하였다. 각 인포테인먼트 유형을 잘 활용하고 있는 대표 브랜드마이크로사이트를 선정하여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설문조사 분석을 위해 19세부터 39세까지 남녀 100명을 표본을 대상으로 각 유형별 선호하는 인포테인먼트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러한 내용을 종합하여 브랜드마이크로사이트에서 효과적인 인포테인먼트 디자인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브랜드마이크로사이트에서 인포테인먼트 유형별로 인포테인먼트 특성의 선호도는 비주얼이펙트 유형은 경험적 흥미, 감각적 자극, 인지적 재미 순으로, 스토리텔링 유형은 경험적 흥미, 인지적 재미, 감각적 자극 순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렉션 유형은 감각적 자극, 경험적 흥미, 인지적 재미 순으로, 게임 유형은 경험적 흥미, 인지적 재미, 감각적 자극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 연령별, 직업별로 각기 사용자의 특징에 맞는 인포테인먼트 특성의 선호 순서가 도출되었다. 이는 응집된 소규모의 정보를 가지고 특정 대상층에 맞추어 운영되는 브랜드마이크로사이트를 제작 및 운영함에 있어 적절한 인포테인먼트의 유형을 선정하고 인포테인먼트 특성의 비중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과 실증분석 및 결과는 수많은 정보가 존재하는 경쟁사회에서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정보제공 방안으로써 인포테인먼트 디자인의 활용을 인식하고 브랜드의 긍정적인 가치실현을 위하여 브랜드마이크로사이트를 제작 시 전략적인 운영을 위한 개발 지표로 활용할 것을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의 한계를 뛰어 넘는 브랜드마이크로사이트에서 인포테인먼트 디자인의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62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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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RT & DESIGN[E](예술디자인대학원) >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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