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 중온수를 이용한 유기랭킨사이클의 성능 특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지역난방 중온수를 열원으로 사용하였으며, 축열운전시 열공급량을 일정하게 한 상태에서 유기랭킨사이클을 구성하여 그에 대한 성능특성을 알아보았다. 열원의 조건에 따라 유기랭킨사이클에 적합한 작동유체의 선정이 반드시 필요하며, 작동유체는 사이클의 성능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난방 중온수를 적용한 유기랭킨사이클을 해석하기 위해 최근 들어 많이 사용하고 있는 R-245fa를 이용하였다. 아울러 열공급량이 일정한 상태에서 재생기를 설치하지 않았을때 유기랭킨사이클 발전시스템의 순 동력은 터빈 입구온도 변화에 따라 비례하였고 재생기 설치시에도 순 동력은 터빈 입구온도 변화에 비례하였다. 그러나 재생기 설치 유무에 따른 순 동력의 변화는 미미하였으므로 재생기는 설치하지 않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