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산업 추세에 따른 유휴부동산 개발사업의 가치평가 연구

Abstract

우리나라 통신산업의 유선 시장은 더 이상의 매출증대 없이 성장세가 둔화하는 추세에 이르렀다. 이러한 추세로 인해 전사 매출과 영업이익이 정체되는 위기 상황에서 경쟁력 강화가 요구되었고, 이에 통신산업은 유휴부동산으로 전락된 많은 통신관련 부동산을 개발하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그러나 부동산 개발사업은 막대한 자본이 필요하고, 사업기간이 길며,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기 때문에 사업 기간에 불확실한 상황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따른다. 따라서 의사결정자는 불확실한 상황이발생하기 전에 다양한 대안으로 신속하게 대처를 할 수 있어야 하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통신산업 추세에 따라 유휴부동산이 나타나게 된 원인 및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고, 부동산 사업의 가치를 평가하고자 기존의 전통적인 평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기존의 전통적인 가치평가방법인 현금흐름할인법 같은 경우는 이러한 불확실성을 고려하기에 한계가 따랐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실물옵션과 의사결정나무를 결합한 모델을 생성함으로써 다양한 경로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시각적으로 보다 간단하게 나타내었다. 의사결정자는 시장 환경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각각의 옵션을 적용함으로써 보다 나은 가치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각 대안에 있어 어느 시점에 어떠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지를 보다 전략적으로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