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오피스 사용환경에 따른 개인역량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급격한 ICT발전으로 기업은 경영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기업 정보화에 힘쓰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업무성과 효율성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이는 스마트폰 보급증대와 함께, 스마트폰 활용에 익숙해져가는 근로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진행되고 있으나, 여전히 그 활용 범위는 제한적이다. 본 연구는 이런 변화의 중심에서 모바일오피스의 사용환경에 따른 개인역량이 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고민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중요한 것은 전체그룹과 대기업그룹, 중소기업그룹의 각 변수에 대한 설문문항을 동일하게 적용하였다는 것이다. 이는 연구모형의 수준 높은 비교를 위함으로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모바일오피스의 사용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직까지는 기업업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없으나, 기업 규모에 따른 모바일오피스 사용환경에서 대기업은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중소기업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업무의 스코프(Scope)에 따른 차이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경영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대기업의 경우는 직무에 따른 일정한 업무범위가 존재하고 업무성과를 달성하는데 비해 그렇지 못한 중소기업의 경우는 직무에 따른 업무범위가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넓어 모바일오피스의 사용환경이 업무성과를 달성하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모바일오피스는 업무 환경변화에 따라 이동성과 즉시성, 신속성 등을 기반으로 기업에서 업무성과를 높이는 방안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일부 대기업에서만 도입이 됐던 모바일오피스는 이제 모든 기업에서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인터넷이 등장해 기업에 혁신을 낳았듯이 기업도 앞으로의 모바일 흐름에 대응해 새로운 기회와 혁신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