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의 실내 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플러쉬아웃 최적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국내에서는 복지수준 향상에 따라 거주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 되고 있으며, 공동주택을 신축했을 때에 발생할 수 있는 새집증후군 문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신축공동주택의 새집증후군을 예방하고 재실자의 쾌적한 주거환경조성을 위하여‘건강친화형 주택 건설기준’을 제정하였으며, 기준에서는 신축공동주택의 마감공사와 붙박이가구 설치완료 이후부터 거주자가 입주하기 전까지 기계환기설비 또는 대형 팬 등을 이용하여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도입하고 실내의 오염물질을 배출시키는 플러쉬아웃을 실시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그러나 현 플러쉬아웃 실시기준에서는, 플러쉬아웃을 통해 의무적으로 공급해야하는 풍량과 실시하는 중 유지해야하는 권장 온·습도를 나타낼 뿐, 실내오염물질 저감효과를 담보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시기간과 온·습도 조건에 대한 언급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플러쉬아웃 관련 제도를 조사하여 비교하였으며, 건설사를 대상으로 플러쉬아웃의 실시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이를 통하여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대표적인 공동주택 세대에서,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플러쉬아웃의 실시조건에 따른 실내오염물질 방출량 감소율을 평가하였으며, 권장 온·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발생할 수 있는 난방과 제습에 필요한 비용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플러쉬아웃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