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7 0

감사인의 산업전문성과 조세회피

Title
감사인의 산업전문성과 조세회피
Author
김은희
Advisor(s)
고종권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McGuire et al.(2012)의 연구를 바탕으로 감사인의 산업전문성이 그렇지 않은 감사인과 비교하여, 기업의 조세회피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는 기업이 효과적인 세무계획을 위해서 자신이 속한 산업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진 감사인에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경우, 조세회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2003년부터 2014년까지의 비 금융업 유가증권 기업을 대상으로, 조세회피와 가장 근접한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한 세무조정보수를 이용하여 감사인의 산업별 점유율을 측정하고 조세회피의 측정치인 현금유효세율 간의 관계를 분석 하였다. 또한 감사보수를 사용하여 감사의 산업전문성을 산출하여, 세무와 감사의 산업전문성을 결합한 종합적인 전문성이 조세회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함께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감사인이 산업전문성을 가질 때, 그들로부터 서비스를 구매하는 기업이 더 많은 조세 회피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감사인이 세무 컨설팅 서비스 및 재무제표 감사를 통해 기업의 조세 회피 활동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감사인의 세무와 감사가 결합된 종합적 전문성이 더 많은 조세 회피에 관련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감사인이 감사와 세무 두 가지 모두의 관점으로 기업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세무 전략을 개발하기 위하여 그들의 감사와 세무 전문성을 결합한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또한, 기업의 조세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써 감사인의 세무의 산업전문성을 고려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28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56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CCOUNTING(회계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