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국 문 요 지 서울 일부 중학교 학생의 우유급식 선호에 따른 우유섭취 실태 및 우유급식 의무화 인식조사 연구 본 연구는 서울시 일부 지역 소재의 중학교 중 학교우유급식 미실시하고 있는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학생, 여학생 총 528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우유급식 실시에 따른 우유섭취실태, 우유인식조사 및 우유급식 의무화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자는 총 528명으로 중학교 우유급식 미실시교에 재학 중인 학생 (남학생 321명, 여학생 207명) 이었다. 성별의 경우 남학생 (60.8%), 여학생 (39.2%) 이다. 2. 우유급식 실시 결과 찬성 (55.9%), 반대 (44.1%)로 나타났다. 우유급식 선호제공우유를 살펴보면 유색우유가 가장 많았으며 우유급식 시간으로는 2교시 이후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3. 우유급식 의무실시 결과 우유급식 실시 찬성의 경우 “우유급식 의무로 실시하는 것에 찬성한다.”(83.4%), 반대의 경우 “우유급식 의무로 실시하는 것에 반대한다.”(95.3%)로 나타났다. 4. 우유인식 조사 결과 우유급식 실시에 찬성하는 학생이 반대하는 학생보다 우유인식 조사에 유의하게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p<0.001). 우유인식 조사 결과 “우유섭취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3.78점), “우유를 꼭 섭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3.61점) 으로 조사대상자 모두 청소년기의 자신에게 우유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5. 평소 우유섭취 현황은 (74.6%)가 우유를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유급식 실시에 찬성하는 학생이 (85.8%), 반대하는 학생은 (60.5%)로 우유급식 실시에 찬성하는 학생이 유의하게 높았다(p<0.001). 6. 주 1회 우유섭취량 및 1회 섭취량을 보면 우유급식 실시에 찬성하는 학생은 주 1회 우유섭취횟수 “매일” (28.1%), 반대하는 학생은 “먹지 않는다.”(21.9%)로 상대적으로 높았다(p<0.001). 1회 섭취량은 1컵(우유팩 200 mL) (67.2%)로 높게 나타났다. 7. 우유영양지식 조사 전체 결과는 우유급식 실시에 찬성하는 학생은 평균 6.7점, 반대하는 학생은 6.1점으로 우유급식 실시에 찬성하는 학생이 반대하는 학생에 비해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0.001). 이상의 결과에서 현재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자신에게 우유섭취가 필요한 것은 인지하지만 섭취량은 부족한 실정이다. 중학교 우유급식이 의무화로 실시되면 청소년기에 섭취해야 할 칼슘 권장 섭취량의 일부를 채워 줄 수 있으며 또한 우유 음용습관이 확립되어 성인기 및 노년기에 빈번히 발생하는 뼈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