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조건적 관심이 자기개념명확성과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 자존감의 수반성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조건적 관심(조건적 관심강화, 조건적 관심철회, 자율성지지)이 자기개념명확성 및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이다. 또한, 부모의 조건적 관심과 자기개념명확성 및 자존감의 관계를 자존감의 수반성의 일부 하위영역이 매개한다는 가정을 두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기개념명확성과 자존감 형성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양육행동과 그 관계를 확인하고 부모의 양육행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경상북도 지역의 총 3개의 중고등 학교에 재학 중인 472명으로 본 연구에는 부모의 조건적 관심 척도, 자기개념명확성 척도, 자존감 척도, 자존감의 수반성 척도가 사용되었으며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 조건적 관심철회, 자율성 지지가 자기개념명확성과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자율성 지지는 자기개념명확성과 자존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조건적 관심강화와 조건적 관심철회는 자기개념명확성과 자존감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부모의 자율성 지지는 자녀의 자기개념명확성과 자존감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둘째, 부모의 조건적관심, 자존감의 수반성, 자기개념명확성, 자존감의의 상관관계를 확인한 결과 조건적 관심강화와 조건적 관심철회는 자존감의 수반성 하위영역인 우월성 및 타인의 승인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자율성지지는 우월성 및 타인의 승인과 부적 상관관계를, 도덕성 및 신의사랑, 가족의 지지와는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조건적 관심강화와 조건적 관심철회는 자기개념명확성 및 자존감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자율성지지는 자기개념명확성 및 자존감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자기개념명확성 높으면 자존감도 함께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조건적 관심의 하위요인들과 자존감의 수반성 하위요인들이 자기개념명확성과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자율성지지, 도덕성, 타인의 승인이 높아지면 자기개념명확성도 높아지고 조건적 관심강화, 신의 사랑이 높아지면 자기개념명확성은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율성지지, 신의사랑, 가족의 지지가 높아지면 자존감도 높아지고 타인의 승인이 높아지면 자존감이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조건적 관심이 자존감의 수반성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조건적 관심강화와는 우월성, 타인의 승인, 가족의 지지, 조건적 관심철회와는 신의사랑, 가족의 지지, 자율성 지지와는 신의사랑, 도덕성, 가족의 지지가 각각 정적관계로 나타났다. 다섯째, 조건적 관심과 자기개념명확성, 자존감 간의 관계에서 자존감의 수반성 하위요인의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조건적 관심철회와 자기개념명확성이 신의사랑과 타인의 승인에 의해 완전매개 되었다. 또한, 조건적 관심강화와 자존감, 조건적 관심철회와 자존감이 신의 사랑, 타인의 승인, 가족의 지지에 의해 완전매개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지각된 부모의 조건적 관심이 자아개념명확성 및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특히 부모의 양육태도에서 자율성지지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다. 둘째, 자존감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과는 차별된 자존감의 수반성이라는 변인을 사용했다는 점이다. 개인마다 가치를 두고 있는 자존감 영역이 있다는 것을 파악하여 인과관계를 밝혀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셋째, 기존의 자기개념에 대한 연구들이 평가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던 것과 달리 본 연구는 자기개념의 구조적 측면인 자기개념명확성에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특정 지역의 중고등학생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시켜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표본 선정에 있어 지역의 범위를 넓혀 재검증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본 연구는 모든 연구의 내용이 청소년들의 설문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에 제한점이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연구방법이 사용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행동을 측정하였는데 부와 모가 양육행동를 각각 검증하지 못하였다. 후속연구에서는 부와 모를 구분 지어 양육행동을 측정할 필요성이 있다. 넷째, 본 연구는 성별, 학년, 종교 유무 등에 따른 결과를 포함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제한점이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성별, 학년, 종교 유무 등에 따라 결과를 분석해 볼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아직 많은 연구가 행해지지 않은 자기개념명확성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부모의 양육행동 중 조건적 관심이 자존감의 수반성 영역을 통해 자기개념명확성과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탐색적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주제어: 조건적 관심, 조건적 관심강화, 조건적 관심철회, 자율성지지, 자존감의 수반성, 자기개념명확성, 자존감, 청소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