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1 0

인성교육을 위한 주제 중심의 미술과 프로그램 개발 연구

Title
인성교육을 위한 주제 중심의 미술과 프로그램 개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me-based Art Program for Personality Education
Author
김경아
Advisor(s)
김미남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행 입시 위주의 교육방식이 안고 있는 문제로 인해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부각하는 목소리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정서발달은 경시하고 암기 위주의 지식 주입을 강요하는 일방적 교육방식은 과열된 경쟁 심리와 스트레스로 청소년기 도덕성 부재와 일탈을 초래하였다. 이제는 청소년들의 이기적, 폭력적 행동이 인성의 부재에 따른 잘못된 대화방식임을 이해하고, 인격적 지도를 통한 올바른 인성 함양에 주목해보아야 할 때이다. 이에 교육부는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 전인교육을 더욱 강화하면서 교과시간에 가능한 인성지도 전략들을 제시하였다. 그 중 미술교과는 인성역량을 텍스트가 아닌 감성적 체험과 수행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교과로서 인성교육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촉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2009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기반으로 주제중심의 미술과 인성교육 지도방안을 개발하여 중학생의 인성 함양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오늘날 강조되고 있는 인성역량을 분석하고, 미술교육을 통해 개발 가능한 인성 역량을 선정하였다. 이는 2009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수록된 활동과 연계하여 지도 방안의 중점 활동으로 구축하였다. 또한 미술교과에서의 인성교육 방안으로 주제 중심 교육의 가능성을 알아보고, 지도 방안 설계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내용의 중심주제는‘소통’으로 하여 자신, 그리고 사회와의 관계에 초점을 둔 학습을 전개하였으며, 각 단원 활동에서 자신의 감정을 투사한 자유로운 표현과정과 모둠활동을 배치하여 심리적 안정감과 소속감을 기르는 방법을 구안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제 중심의 교수의 활용은 학습자들이 실제 고민하고 있는 문제를 학습 주제로 다룸으로써 적극적인 태도와 흥미를 유발할 것이다. 특히 감성적 체험을 통해 얻은 생각과 지식은 실제 학습자들의 삶으로 쉽게 전이되므로 교과 외 시간에도 인성지도가 지속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소통을 중심으로 한 공동 작업은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고 타인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학급 토론은 타인의 감정이나 견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가운데 배려와 존중의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셋째, 개인에서 사회로 확장되는 인성 요소를 두루 다룸으로써 청소년의 고른 인성 발달이 가능할 것이다. 자신의 감정과 가치관을 직시하여 삶에 대한 성찰을 이끌어내고 타인 및 사회와의 교류를 통해 올바른 인격체로 나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주제중심의 미술수업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소통의 활로를 열고 정서적 덕목과 사회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보다 효과적인 주제 중심의 미술과 인성교육은 실제 교육 현장에서 타학문과 연계를 통한 다양한 지도방안 연구로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19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701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ART EDUCATION(미술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