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 종사자의 리더-구성원간 교환관계(LMX)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의료기관 종사자의 리더-구성원간 교환관계(LMX)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 종사자의 리더-구성원간 교환관계(LMX)가 조직몰입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규명하고, 조직몰입과 리더-구성원간 교환관계(LMX)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의료기관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리더-구성원간 교환관계(LMX)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의료기관 구성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리더-구성원간 교환관계(LMX)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의료기관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의료기관 구성원의 조직몰입과 리더-구성원간 교환관계(LMX)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문제들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 지역 종합병원, 대학병원, 병원 및 경기도 지역을 주요기반으로 의료기관 내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수된 176부를 본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고, 자료 분석 방법으로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구성원간 교환관계(LMX)가 조직몰입으로부터 받는 영향에 있어서 리더-구성원간 교환관계(LMX)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더-구성원간 교환관계(LMX)가 심리적 임파워먼트로부터 받는 영향에 있어서 리더-구성원간 교환관계(LMX)는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LMX의 하위요인 중 전문성, 충성심, 정서적유대감의 효과크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공헌의 효과는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몰입이 심리적 임파워먼트로부터 받는 영향에 있어서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 중 유능성과 자기결정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의미성과 영향력의 효과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넷째, 리더-구성원간 교환관계(LMX)가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리더-구성원간 교환관계(LMX)가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조직 구성원의 조직몰입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리더-부하간 교환관계(LMX) 향상에 적극 중점을 두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수직적 구조에서 조직의 자발적 운영과 협력, 명령 계층의 최소화 등 수평적 조직으로의 변화가 필요하고, 조직 내 리더와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현저한 시각 차이를 줄일 수 있는 건강한 조직 문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리더-구성원간 교환관계(LMX)가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는 의료기관 종사자들은 리더와 정서적으로 일체감을 느끼게 하는 내집단 구성원들은 업무에 대한 의미성을 인식함으로써 조직몰입을 강화할 수 있고, 조직 구성원들이 조직의 상황요인들을 심리적으로 어떻게 지각하고 경험하는 지에 초점을 맞춰 구성원의 잠재된 역량을 발현시키는데 중요한 조건이 된다. 셋째,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신의 업무에 대해 높아진 자율적 동기화는 직무에 긍정적 정서 경험이 되고, 이러한 직무와 연합된 조직 목표에 더욱 몰입하게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넷째, 리더-구성원간 교환관계(LMX)가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부분매개효과의 효과 검증을 통해 LMX는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통한 간접효과뿐만 아니라 조직몰입에 직접적인 효과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리더-구성원간 교환관계(LMX)가 직접적으로 조직몰입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높임으로써 간접적으로 조직몰입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냄으로써 기업의 인적자원개발 측면에서 리더-구성원간 교환관계(LMX)와 심리적 임파워먼트 개발의 중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