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 0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itle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uthor
송유준
Advisor(s)
정기수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보유한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능력이 달라진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이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 서울 D 대학교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수된 261부를 본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하위요인인 자아인식과 학습전략은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동기와 학급상황은 유의한 설명을 가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하위요인인 학습동기, 자아인식, 학습전략은 유의미한 영향을 주나 학습상황은 유의한 설명을 가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자기효능감은 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인인 문제명료화, 원인분석, 대안개발, 계획/실행, 수행평가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주도학습과 문제해결능력에 있어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자기효능감에, 자기효능감은 문제해결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나타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자기주도학습능력은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그 중 학습전략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고 그 중 학습전략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자기효능감은 문제해결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문제해결능력 하위요인 중 계획/실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직접적으로 문제해결능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자기효능감을 통한 간접적인 매개효과가 있음을 밝혀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자기효능감을 고려한 교육과정 운영 시 보다 효과적인 문제해결능력을 육성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18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71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